신년사서 '미래 먹거리 발굴' 사라져…당장의 생존이 급선무

[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일 오전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열린 2015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주요 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CEO)들이 2일 새해를 시작하며 어려운 경제환경을 반영해 위기극복을 위한 혁신과 도전이라는 경영 화두를 던졌다.

     
 
이들 재계 수장은 신년 메시지를 통해 불확실한 기업경영 환경에 저성장 기조와 후발주자들의 추격으로 위기가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위기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이를 극복할 도전정신과 혁신을 주문했다.

새해 경영환경을 낙관하는 이들은 아무도 없었다. 생존을 걱정해야 할 정도의 다급함과 절실함이 신년사에 담겼다.

이에 따라 총수들의 신년사에는 공통적으로 위기, 혁신, 도약, 내실, 경쟁력, 현장 등의 용어가 등장했다. '기필코', '집요하게', '절체절명의', '과감한' 등의 수식어도 예년보다 자주 눈에 띄었다.

특히 지난해에도 위기극복은 총수들 신년사의 키워드중 하나였지만 올해는 그 강도가 훨씬 셌다. 경기 불확실성, 내수부진 등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실천력과 도전정신이 강조됐다.

신년사에서는 또 예년과 달리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에 대한 주문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맞닥뜨린 기업들이 당장의 위기극복과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송원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대내외적인 경제환경이 너무 안좋다보니 올해 기업 경영의 방향이 내실을 다지며 생존을 위해 버텨나가는데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올해 글로벌 생산·판매 목표를 820만대로 제시하며 과제 지향적인 신년사를 발표했다.

그는 "올해 브랜드 가치 제고와 함께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을 통해 세계적인 선도업체로 도약하는 해를 만들겠다"며 "한전부지에 100층 이상의 통합사옥을 지어 그룹의 이미지를 높이고 국가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세계 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신흥국 중심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고 자동차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위기의식을 고취시키는 것도 잊지 않았다.

구본무 LG그룹 회장도 "올해 사업 환경은 여전히 어려워 보인다"며 "환율과 유가의 불안정한 움직임, 그리고 후발 기업의 거센 추격, 일본과 중국의 동향 등을 보면 수년 내에 큰 어려움이 올 수도 있다"고 위기감을 강조했다.

구 회장은 이어 "말을 앞세우기보다는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필코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굳은 각오로 방법을 찾고 힘을 모아 철저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그룹은 병상에 있는 이건희 회장 대신에 계열사 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새해 경영화두를 밝혔다. 권오현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은 이날 사장단과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한 시무식에서 "올 한해 새롭게 도전하고 변화해야 한다"며 신사업의 본격적인 추진, 새로운 수요 창출 등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충하자고 강조했다.

총수 부재상태가 이어지고 있는 SK그룹의 위기감은 더 컸다. 김창근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그룹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에너지·화학 분야가 급격한 환경변화로 생존조건 확보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몰려있다"고 위기감을 토로했다.

김 의장은 "최태원 회장의 공백이 길어지면서 미래성장 동력원 발굴이 지연돼 우리에게 또 다른 위기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면서 "업의 본질이나 게임의 룰을 바꾸려는 혁신적 노력을 지속해야만 극한 경영환경하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해 첫날 SK이노베이션[096770]의 사령탑을 맡은 정철길 사장도 취임사 겸 신년사로 "우리는 겨울 폭풍과 같은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며 위기극복을 강조했다.

그는 "생존조건 확보를 위한 사업구조·수익구조·재무구조 혁신과제를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완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은 "올해는 더 내실 경영에 힘써달라"고 당부하며 "단순히 외형 성장이나 단기적 수익을 좇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