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권·재야·통진당 세갈래 흐름, 내일 국민모임 회견 주목

[코리아데일리= 김영준 기자]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대한 반발과 맞물려 진보진영의 재편 논의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초반 흐름은 유일한 원내 진보정당이 된 정의당 등 제도권 세력, 해산된 통합진보당을 주축으로 한 급진세력, 원로 진보인사를 중심으로 한 재야세력 등 세 갈래로 진행되는 양상이다.

▲ 헌법재판소의 정당해산 결정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옛 통합진보당 김미희(성남중원) 전 의원은 23일 성남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재가 헌법과 법률에도 근거조항이 없는 월권 결정을 했다"고 비판했다.그는 내년 4월 보궐선거 출마 등 향후 정치행보에 대해선 "중원구 지역 주민들, 시민사회, 민주세력과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런 움직임은 함세웅 신부, 김세균 서울대 교수 등 시민사회 인사 90여명이 참여한 '국민모임'이 24일 기자회견을 예고하면서 급격히 속도가 붙었다.

이들은 회견에서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보다 더 선명하고 진보적인 노선을 지향하는 정치세력화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모임은 특히 선명성을 중시하는 새정치연합의 중량감 있는 인사들에게 합류를 요청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모임의 파괴력이 전면적 야권 재편을 불러올 수 도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와 동시에 현역 의원이 가세하지 않고서는 시민단체나 기존 군소정당 이상의 힘을 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제기된다.

통진당 해산으로 제도권 내 유일한 진보 정당이 된 정의당은 진보진영 재편 문제에 대해 신중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진보진영 재편 논의에서 한 발짝 비켜나 있는 만큼 존재감과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됐지만, 통진당 해산에 편승해 정치적 이익을 도모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제도권에선 정의당이 진보의 새 의제를 설정하는 데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르고 있다.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23일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노회찬 전 의원과 심상정 의원이 (종북논란) 문제를 촉발시키고 키운 면이 있다"며 "과감하게 정리하고 노선과 정책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정의당이 천호선 대표의 연두 기자회견을 계기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진보 재편의 주도권을 확보할지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헌재 결정으로 공중분해된 통진당도 이름만 다른 대체 정당 창당을 염두에 두고 일찌감치 여론전을 전개하며 세력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재연 이상규 김미희 전 의원은 이날 헌재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며 의원직 상실의 부당함을 규탄했다.

통진당 재건작업은 진보 급진 단체의 연대체라 할 '원탁회의' 주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함세웅 신부를 비롯해 국민모임에 참여한 인사 상당수가 원탁회의에 참여하고 있어 두 흐름이 합쳐질 가능성도 있다.

'국민모임' 준비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인사는 "통합진보당과는 함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일부 인사들은 원탁회의 참여는 물론 통진당 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자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모임이 통진당 세력과 연대할 경우 '한통속'으로 낙인찍히면서 일반 대중으로부터 멀어질 가능성이 크다. 국민모임 내부에서 치열한 노선 논쟁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