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들이러나 청와대 문건유출 공방전 2라운드 증폭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정윤회 문건'의 유출 경위를 놓고 벌인 청와대의 내부 감찰 결과와 관련해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오모 행정관과 청와대가 11일 진실공방을 벌여 주목된다.

오 행정관은 문건 작성자로 지목된 박관천 경정 등과 함께 조 전 비서관이 청와대에서 재직할 당시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한 바 있다. 그는 조 전 비서관이 청와대를 나온 후 홍보수석실로 자리를 옮겼다가 이달 초 청와대 내부 감찰 대상이 되자 사표를 제출한 상태다.

현재 오 행정관과 청와대가 벌이고 있는 진실공방의 핵심은 문건 작성과 유출을 조 전 비서관 등이 주도했느냐다.

이처럼 문건 유출의 배후와 7인회의 존재를 놓고 오 행정관을 비롯한 조 전 비서관측과 청와대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정윤회 문건 파문과 관련한 검찰 수사 결과가 가져올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오 행정관이 내부 감찰에서 조 전 비서관을 문건의 출처로 지목했다는 입장인 반면 오 행정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은 그런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는데도 청와대가 진술을 강요했다고 주장한 것.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문건 유출 파문을 '국기문란'으로 규정하자 즉시 내부 감찰에 착수했다. 감찰 결과 청와대는 조 전 비서관이 전·현직 청와대 직원 등과 이른바 '7인회' 모임을 갖고 문건 유출을 주도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검찰에 감찰 결과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보고 있는 7인회의 멤버는 조 전 비서관과 박 경정, 오 행정관, 최모 전 청와대 행정관, 전직 국정원 간부 고모씨, 박지만 EG 회장의 측근인 전모씨, 언론사 간부 김모씨 등이다.

특히 청와대는 오 행정관이 내부 감찰 과정에서 지난 4월 상부에 보고한 유출 문건 100여장의 사진 출처가 조 전 비서관임을 인정했다고 반박했다.

한편 오 행정관은 지난 4월 세계일보가 '공직기강비서관실 문건을 근거로 청와대 행정관의 금품수수 등이 적발돼 퇴출됐다'는 보도를 내놓았을 당시 문건 100여장의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찍어와 상부에 '내부 문건이 유출됐으니 회수해야 한다'는 보고를 올린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