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 혁신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는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이 이달 말 까지 노조와 갈등을 매듭지을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사진은 사원들 후생복지를 점거하고 있는 권오갑 사장)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현대중공업이 14일로 새로운 사측과 노조의 상생시대로 돌입할 것으로 업계에서 진단하고있지만 분규를 매듭짓기 까지 장애물이 많아 현대중공업 정상화 까지는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현재 파업 찬반투표를 이유로 교섭을 거부하고 있는 노조는 회사 측의 태도 변화 없이는 교섭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체 임원 260명 가운데 30% 이상이 감원 대상에 포함되는 등 권오갑 사장 체제가 구축되면서 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지만 아직 노조 측은 대화의 움직임 없다.

이 같은 점에서 본다면 회사 측의 이번 고강도 개혁 작업이 노조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 같은 권 사장의 경영혁신이 회사의 근본체질 개선에는 아무런 영향력이 없을 것이라는 일각의 방응도 있어 임원 인원 감축이 마무리 되는 10월말이 노조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 현대중공업의 임원 인사 감축이 노사분쟁의 새 전기 맞고 있다.(사진 현대중공업)
14일 노조 한 관계자는 코리아데일리와의 통화에서 “A 임원을 현대중공업에서 미포조선으로 보내고, B임원은 삼호중공업으로 보내는 등 자리바꿈 식 인사는 경영 위기 극복의 해결법이 되기 어렵다.”면서 “지금의 경영 위기 문제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 없는 개혁은 의미 없으며 회사는 대화를 강조하면서도 노조와 이에 대한 해법을 함께 모색하자는 제안을 한 적도 없다.”고 노조와 회사가 경영위기의 원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상황을 강조해 근본적인 사태 해결이 어려울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서 회사측도 그동안의 사측과 노조의 불신은 권 사장이 오기전의 문제이기에 회사의 방만한 경영을 해결하기 위한 임원진의 개편 이후 노조측과 적극적인 대화에 나선다는 입장을 나타내 노사의 협력체제가 노사분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귀추된다.

이에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13일 현대미포조선 신임 사장에 강환구 현대중공업 부사장을 승진 발령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은 윤문균 안전환경실장을 조선사업본부장으로, 김환구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장을 안전경영지원본부장으로, 주영걸 전무를 전기전자시스템 사업본부장으로 임명하는 등 일부 본부장 인사도 함께 단행했다.

▲ 파업 수순에 들어간 현대중공업 노조
또 안전한 사업장 조성에 더욱 힘쓰기 위해 경영지원본부를 안전경영지원본부로 변경하고 안전에 대한 지원과 책임을 분명히 하도록 했다.

이에 앞서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임원 260명은 이날 전원 사표를 제출했다.

재신임 절차가 진행되지만 이중 약 70명은 짐을 싸게 될 전망이다. 매년 연말 인사를 통해 정리되는 평균 임원 규모의 2~3배에 달하는 규모다. 회사 측은 주주총회가 예정된 31일 전까지 약 3주 간 기존 임원 재신임과 신규 임원 선임을 통해 새로운 체제 구축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이 임원 전원 사표를 받은 것은 현대그룹 시절을 통털어 처음이자 규모도 역대 최대급이다.

이번 인사는 오는 31일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로 선임되는 최길선 조선ㆍ해양ㆍ플랜트 부문 총괄회장과 권오갑 사장의 체제 기반 마련을 위한 조치인 만큼 그전까지 마무리 될 예정이어서 늦어도 이달 말 안에는 노조측과의 적극적인 대화가 이뤄 질 것으로 보여 현대중공업은 새로운 국면에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