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장 초읽기에 들어간 제2롯데

[코리아데일리 원호영 기자]

그동안 논란에 논란을 거듭했던 제2롯데월드 저층부 조기개장 문제가 2일 서울시의 승인으로 일단락되어 짐과 동시에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서울시가 2일 롯데그룹이 지난 6월 9일 제출한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 사용 승인 신청에 대해 조건부 승인 결정을 발표하자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등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선 것.

이에 앞서 서울시는 이날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시민 대상 사전 개방과 추가 안전 점검, 관계 부서·유관기관 협의, 2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자문단 검토 등을 거쳐 조건부 승인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 서울시로 부터 임시 개장 허가를 받은 하층부
이 같은 내용이 알져지자 서울 강동ㆍ송파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은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의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 승인을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반발해 서울시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지역 주민들과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ㆍ송파시민연대ㆍ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싱크홀 원인 규명ㆍ교통대란 대책 수립ㆍ초대형 아쿠아리움 아래 석촌변전소 안전 문제 등 각종 논란과 우려들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상황을 직접 반대 이유로 들고 있다.

이들 단체는 또 임시사용이 승인된 것에 대해 "서울시의 결정은 특정 재벌대기업의 이익 앞에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송두리째 담보로 내던진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들은 “석연치 않은 의혹투성이인 제2롯데월드 관련 규제 완화와 인ㆍ허가 과정부터 과연 적절했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서울시와 정부에는 당시 관련 자료들의 전면 공개를 요구했으며, 아울러 국회와 서울시의회에도 철저한 검증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 이건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이 2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 승인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처럼 시민단체가 반발을 보이는 것은 도로함몰, 석촌호수 수위저하 등 제2롯데월드 저층부 조기개장을 앞두고 벌어진 일련의 안전문제는 세월호 참사 이후 극대화된 국민적 불안감을 증폭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공사장 안전대책 등을 조기개장 승인의 전제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이는 일반적 공사에도 따를 수 있는 것들이어서 서울시가 사실상 롯데측의 손을 들어주었다”는 분석을 내 놓고 있어 주목된다.

이에 따라 현재 2중, 3중의 점검을 통해 임시 사용허가가 나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가 또다시 발생해 인명손실이 나면 이는 롯데는 물론 조기개장의 최종승인권자인 박원순 서울시장에게도 큰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