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방위로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임영록 KB지주 회장

[코리아데일리 강도현 기자]

KB금융지주의 임영록 회장이 무엇인가에 의해 사퇴 압력을 받고 있어 금융계가 시끄럽다.

KB금융지주 이사회가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직무정지 3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임영록 회장에 대해 사실상 자진 사퇴를 권고키로 15일 의견을 모았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 이사회는 15일 오전 서울시내 호텔에서 모여 임 회장의 거취를 논의한 후 "임 회장이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는 사실상 임 회장이 자진해서 사퇴하기를 요구한 것으로 읽히며, 이사회는 이 같은 입장을 임 회장에게 전달할 방침이라는 것.

KB금융지주 이사회 이경재 의장은 "임 회장 본인이 스스로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다만 내가 직접 임 회장을 만나 의견을 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임 회장이 이사회의 자진사퇴 권고에도 사퇴하지 않으면 오는 17일 예정된 이사회에서 임 회장의 해임이 의결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KB금융지주 이사회는 임 회장과 사외이사 9명 등 10명으로 이뤄져 있으며, 임 회장의 직무정지로 당분간 사외이사 9명으로 가동된다.

'이사의 직' 해임은 주주총회 결의 사항이지만, '대표이사' 해임은 이사회 과반수의 의결로 가능하다.

▲ 기자들에 둘러 쌓인 임영록 KB지주 임영록 회장
한편 앞서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KB금융지주 이사회에 임영록 회장의 퇴진을 위해 협조를 요청했다.

우유부단하다는 지적을 의식한 금융당국은 속전속결로 사태를 조기에 매듭짓겠다는 강한 의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금융감독원도 15일 임 회장에 대한 검찰 고발 및 개인정보 유출 관련 보완 검사 착수 등을 통해 압박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임 회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퇴진 압박이 예상보다 강하고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신 위원장이 직접 나서 임 회장에 대한 퇴진을 요구한 것도 최대한 빨리 '끝'을 보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진단이다.

퇴진 요구뿐만이 아니다. 금감원은 이날 임 회장을 검찰에 추가 고발 했다. 임 회장을 비롯해 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 과정에서 위법·부당 행위를 저지른 핵심 관련자를 모두 고발할 예정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검찰은 이미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과 금융소비자원 등의 고발에 따라 관련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당하고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했다. 여기에 금감원의 추가 고발이 이뤄지면 수사 대상과 범위는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KB금융에 감독관 7명을 파견한 데 이어 은행을 포함한 전 계열사에도 감독관을 2~3명씩 보내기로 했다. 임 회장에 대한 사내 조력과 경비 집행 등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도록 집중 감시해 임 회장의 손발을 묶겠다는 취지다.

금감원은 그동안 '별건'으로 분류돼 이번 제재에서 빠진 KB국민카드 고객정보 유출 관련 추가 검사도 이날 착수하기로 했다. 내달 제재심의위원회에 올려 임 회장의 기존 직무정지 처분과 병합해 가중처벌을 내릴 수 있는지 검토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