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백혜련 여야 공방전 과연 민심은 두 사람다 국회 입성 가능할 까?

▲ 재보선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는 권은희 백혜련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7·30 국회의원 초판 승부잡기에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치열해지고 있다.

여야가 가장 먼저 맞붙은 대목은 내부고발자 내지 공익제보자들의 출마논란이다.

18대 대통령선거 당시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댓글사건 수사 은폐 의혹을 폭로한 권은희 전 서울 관악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그리고 이명박정부 시절 검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훼손됐다는 글을 남기고 검사직을 떠난 뒤 민주당에 입당한 백혜련 변호사를 놓고 여 야간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것.

이 두 사람을 각각 광주 광산을 보궐선거와 경기 수원을 재선거에 공천한 새정치민주연합은 두 후보를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사람들'로 소개하며 공천 배경을 강조하며 문제 없다는 반응이다.

반면 새누리당은 '거짓폭로 대가 공천'이라며 공무원 조직을 흔들 수 있는 잘못된 공천이란 비판을 제기하고 있어 이번 재보선의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4일 열리는 새누리당 전당대회 결과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나와 눈길을 끈다.

새로 선출된 지도부의 성격과 첫 행보가 재보선 결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와 함께 재보선 투표율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재보선 투표일은 원래 공휴일이 아닌데다가 특히 이번 선거일인 오는 30일은 휴가철이다. 이 때문에 투표율이 낮아지면 적극 투표층을 얼마나 동원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낮은 투표율은 또 야권에 후보단일화 압박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총 투표수가 적은 상황에서 야권 지지자들의 표가 분산될 경우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야권 후보들이 다수 출마한 서울 동작을과 경기 수원정 등지에서 야권연대 논의가 활발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변수는 지난 주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한 김명수 교육부 장관 내정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내정자의 거취와 청와대의 향후 대응도 이번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바로미터다.

박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거나 지명을 철회할 경우 이에 따른 파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와 박영선 원내대표 등 지도부 및 의원들이 12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7·30 재보선 경기 김포에 출마한 김두관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김 후보 부부 등 참석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재윤, 박지원 의원, 박영선 원내대표, 안철수 공동대표, 김두관 후보 부부, 김한길 공동대표, 추미애 의원, 조경태 의원) (사진=뉴시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의 민생행보가 개별 선거구 판세에 영향을 줄 것이란 분석도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1일 보궐선거 지역구인 경기 김포를 찾아 농산품직판장을 둘러보고 농산물 유통구조를 점검했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명백한 선거개입"이라며 반발했다. 야당의 이 같은 강도 높은 비판은 향후 선거판세에 영향을 미치지 말라는 사전경고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우세한 상태다

본격적인 선거 시작을 알리는 종소리가 임박해 짐에 따라 여야의 각 주자들은 사활을 건 한판승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 그 성적표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