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기춘 책임론 친박 vs 비주류 '시각차' 매정한 정치세계 국민들 주목

▲ 청와대에서 대화하면서 웃고 있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정치권에서 연일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7·14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주자들이 잇따른 인사 실패에 대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을 놓고 시각차를 드러내 눈길을 끈다.

친박계 주류에 속하는 서청원 의원과 홍문종 의원은 김 비서실장의 책임론에 대해 선긋기에 나선 반면 비주류인 김무성, 김영우, 김태호 의원은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응 것.

▲ 김기춘 비서실장을 놓고 각기 다른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서청원 의원(좌측)과 김무성 의원(우측)
친박계로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문종 의원은 "인사위원장으로 좀 더 이러저러한 문제들을 잘 따져봤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이 일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천 번 만 번 양보해 (김 비서실장에게) 무슨 잘못이 있었다고 해도 장관이든 총리든 국회에서 청문회 자체가 좋은 사람을 고르기에는 어려운 시스템"이라며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비서실장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반면 비주류로 당권에 도전한 김영우 의원은 "인사검증의 실패가 아니라는 얘기도 있지만 전 과정에서 청와대가 수수방관한 측면이 있다"며 "책임을 완전히 면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호 의원도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부실 검증을 한 책임도 있지만 근본적인 제도변화도 솔직하게 털어놓고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유력한 당권주자인 서청원 의원과 김무성 의원은 전날 '김기춘 책임론'에 대해 각각 "비서실장이 검증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 "일말의 책임이 있다"고 상반된 시각을 드러내면서 친박계와 비주류간 온도차를 극명히 드러내 주목을 받았다.
 

새누리당의 이런 기류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연일 김기춘 비서실장 때기에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대통령은 마치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거부한 것처럼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있다"며 "부적격 총리 후보를 지명한 대통령과 청와대 누구하나 사과의 말이 없다. 사과는커녕 그저 남 탓뿐"이라고 비난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청와대는 (문창극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가지 못해 안타깝다고 유체이탈 화법을 썼다"며 "누가 인사청문회에 가지 못하도록 원인을 제공했나. 김기춘인가 누구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문요청안 제출도 못하고 이제 와서 남의 탓을 하는 것은 정직하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의원 역시 "현재 총체적인 국정실패와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도 김기춘 비서실장이 책임져야 되지만 안대희, 문창극 또 지금 현재 청문보고서를 보내온 장관, 국정원장 등의 내용을 보더라도 도저히 김기춘 비서실장은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난국을 푸는 데는 김기춘 비서실장이 중심에 서서 사퇴를 해야 모든 것이 잘 풀린다"고 주장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질론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정계의 한 전문가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평소 성품으로 볼 때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고 또 개인의 이익을 보고 현재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 만큼 박대통령이 추구하는 국정안정과 쇄신론에 일조를 한 후 스스로 자진 퇴진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