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명 후보자 가운데 부적격자 3명으로 압축 낙마위해 본격 검증 준비 착수

▲ 장관 후보자에대한 본격적인 검증을 예고하고 있는 새정치민주민주연합회 지도부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5일 인사청문요청안이 접수된 국무위원 후보자 8명에 대한 송곳검증을 예고해 정치권이 또 한번 태풍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원구성이 의결되기도 전부터 상임위 구성을 확정하고 청문회를 미리 준비해온 새정치민주연합은 실제 후보자들의 논문표절부터 시작해 음주운전 등 각종 구설수에 오르고 있어 청문회 통과가 무난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 박 대통령 국정 안정에 또 한번 먹구름이 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문창극 후보자에게 집중됐던 화살은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이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와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게로 옮겨지고 있다.

이병기 후보자는 차떼기 불법 대선자금 5억원을 전달한 혐의로 당시 100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다. 이 후보자는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소 고문으로 있던 2008년~2013년에 사돈 회사인 LIG손해보험의 법인영업지원팀 고문으로 재직하며 5년여 동안 2억5779만원을 급여로 받은 것을 집중 검증할 예정이다.

김명수 후보자는 지금까지 11건의 논문에서 표절 의혹을 받는 한편 그 대가로 승진임용이나 연구비를 수령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또 사교육업체의 주식을 보유하다 후보자로 지명된 날 이를 급하게 매도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을 말하는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는 1996년 음주단속 항의사태에 이어 2005년에도 음주단속에 적발된 사실이 밝혀져 자질논란에 휩싸였다. 정 후보자는 당시 운전면허정지 100일과 100만원 벌금형을 받았다.

이에 대해 안철수 공동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명수 후보자에 대해 "지금까지 국회가 논문표절 인사를 교육부 장관에 취임하도록 한 적이 없다"며 "대통령도 깰 수 없다. 다수 여당을 믿고 하는 것이라면 대통령과 여당을 망치고 국회를 망치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대했다.

또 다른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중진 의원은 "교수 승진 때마다 표절 논문을 제출해서 교육부의 수장으로서 갖춰야 될 학자로서 기본 윤리와 양심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교육 개혁을 추진해나갈 교육부 장관으로서 내정된 것은 전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박영선 원내대표는 사전검증을 통해 문제 인사를 낙마시키겠다고 청문회에 제출된 자료를 챙기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의 청문회 전 검증은 당연한 국민의 권리이자 고위공직자의 임무"라며 "차떼기 불법 대선자금에 연루된 국정원장, 비틀린 행위의 교육부장관, 그릇된 역사관의 안행부장관, 투기조장 경제부총리, 음주운전 문체부장관 등이 국민과 나라를 위해 과연 합당한 자질과 양식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밝히는 등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