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를 비롯해 여야 10여명 의원 비호세력 루머 확산 파문

▲ 유병언을 둘러 싼 비호세력이 정가의 주목을 끌고 있다 (방송 캡쳐)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유병언의 도피가 장기화하고 있는데 혹시 수사 정보가 새고 있는 건 아닌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최근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인천지검의 한 수사진이 밝혀 주목을 끌고 있는 것.

18일 지난달 25일 순천 송치재 별장에서 유병언을 놓친 검찰의 한 관계자가 브리핑을 통해 "도주 시점을 의미 있게 보고 있다"고 밝혀 일각에서 유병언을 놓치고도 의미심장한 발언을 쏟아낸 데는 나름 이유는 “수사 정보가 유병언 측으로 새고 있다는 걸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 한 고위 관계자는 "정보가 새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이 나타났다"며 "검찰도 역으로 교란하기 위한 정보를 흘리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 별장을 덮칠 당시 검찰의 수사 정보가 시시각각 유 씨에게 흘러들어간다고 확신을 갖게 돼 고급 정보를 흘린 사람에 대한 의혹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 밀항에 대비해 철저한 검문 검색과 추적 수사에도 공원력을 비웃고 있는 유병언 (방송 캡쳐)
현재 정가에는 청와대 고위관계자 A모 씨를 비롯해 여권의 비중있는 의원들 5~6명 그리고 전 참여정부 고위 인사 출신의 야권 의원 6명 정도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유병언과 관련된 비호세력 결탁 여부가 흘러나와 주목된다.

이와 함께 검찰의 고위 관계자의 연류설도 광범위하게 확산돼 일각에서는 “유병언을 못 잡는게 아니라 안 잡고 있다” 식의 악성 유언비어까지 나돌아 수사 관계자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이 같은 악성 유언비어가 나돌게 된 배경은 유병언 수사 초기부터 수상한 정황들은 포착됐기 때문으로 정계 한 전문가는 말했다.

이 전문가는 또 “지난달 18일, 인천지검의 철야근무 발표는 수사팀을 외부와 철저히 분리시켜 검거에 집중하겠다는 의도였다.”면서 “그러나 검찰이 돌연 ‘사회 각계각층에서 비호세력의 존재가 드러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수사정보 유출과 무관치 않은 대목이기 때문이다”고 밝혀 비호 세력이 있음을 간접 표현해 주목된다. 이 발언은 수사정보 유출과 무관치 않은 대목이다.

한편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수사 정보가 어떤 식으로든 유 씨에게 흘러들어간다고 판단함에 따라 그를 잡기 위한 수 싸움이 앞으로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검찰이 예의주시하고 있는 건 또 있다. 유병언 일가의 계열사에서 뭉칫돈이 빠져나가거나 친인척과 측근들 간 수상한 돈거래가 있는지도 집중하고 있는 것.

▲ 경찰의 검문 검색 강화에도 꼬리를 감춘 유병언은 어디에 숨었을 까?
이렇게 마련된 돈이 유 씨에게 직접 전달되든지, 측근이나 밀항 브로커에게 전달되든 간에 자금 흐름을 추적해 밀항을 사전에 막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주목되는 부분이다.

다만 2000만원 이상 인출될 경우 금융정보분석원에 통보돼 검찰의 추적을 받을 수 있어 소액 인출로 밀항 자금이 모일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려 계좌 추적 전문 수사관까지 동원했다.

이와는 별도로 검찰은 추적에도 도피중인 유병언 씨가 결국 밀항할 것으로 보고 측근들과 계열사의 자금 흐름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다. 밀항에 거액의 돈이 든다는 점 때문에 이를 미연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다.

유병언 도피의 최종 목표가 밀항인데다 100억 망명설까지 나오면서 빼돌린 돈이 밀항 자금으로 흘러갈 수 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이들을 통해 유병언 밀항을 완전봉쇄하겠다는 검찰의 계획이 유병언 검거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되어 정가의 비호세력과 함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