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경찰 대치 시작, 11일 물리적인 충돌 예고…조경태 김제남 의원 시위대 합류 사유?

▲ 경찰과 충돌의 밀양 송전탑 사건 2라운드로 접어들 공산이다.

[코리아데일리 강태오 기자]

밀양 송전탑 공사 현장 농성장에 대한 공권력 투입이 임박해지면서 경찰과 주민들의 대치가 시작되면서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주민들과의 충돌로 인한 불상사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치권과 종교계에서는 강제 철거중단을 촉구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행정대집행이 11일로 예정돼 있는 밀양 부북면 평밭마을과 위양마을, 단장면 용회마을, 상동면 고답마을 등 4곳의 움막과 농성장에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경찰은 10일부터 농성장은 물론 마을 인근 진입로를 통제하며, 11일 행정대집행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은 현재 총 10개 중대 1천여 명을 배치했으며, 11일에는 20개 중대 2천명선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백여명의 주민들은 마지막 남은 농성장을 빼앗길 수 없다며, 강력한 저항을 준비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날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행정대집행을 중단하고, 정치권과 종교계의 어른들이 나서서 중재의 마당을 열어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등 지원단체들도 속속 밀양 농성장으로 집결하고 있다.

▲ 경찰과 대치중인 주민들
특히 농성장엔 시너와 가스통 등 인화물질을 비롯한 위험물질도 비치돼 있어 충돌로 인한 불상사가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화로 해결하자는 목소리도 잇따르고 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 야당 국회의원 64명은 성명을 내고 밀양 송전탑 공사와 폭력적인 행정대집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또, 새정치연합 조경태 의원과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10일 저녁 직접 방문하기로 했다.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는 지금이라도 종단을 초월한 범종교인 중재 하의 대화 테이블을 만들겠다며 제안하는 등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하는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의 성명도 이어지고 있지만 경찰과의 물리적인 충돌로 사태는 점차 꼬여만 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