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진 구성에 반발해 행사 '보이콧'

▲ 강병규 안전행정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박상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오른쪽 두번째) 등이 1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정부 주관 제27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안전행정부는 10일 오전 10시 서울특별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강병규 안행부 장관과 박상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개최했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들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진 구성에 반발해 6·10 민주항쟁 기념행사에 불참하면서 기념식이 '반쪽' 행사로 열렸다.

6·10 민주항쟁은 1987년 1월 14일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 뒤이은 4·13 호헌조치 발표에 맞서 그 해 6월 전국 주요도시 거리에서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민주화운동으로 직선제 개헌 약속을 담은 6·29 선언을 이끌어냈다.

올해 기념식은 정부가 6·10 민주항쟁의 의의를 되새기기 위해 노무현 정부 말기인 2007년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이후 여덟 번째로 개최됐다.

정부 기념식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진과 정부 관계자 위주로 참석했으며, 방청석에는 안행부 공무원들이 대거 동원돼 자리를 채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정부 기념식에 불참했다. 박 시장은 국무회의가 겹쳐 행정1부시장을 기념식에 대신 보냈다. 강병규 장관에게 전화로 양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념식에 참석한 박상증 이사장은 "시민사회와 따로 행사가 열려 안타깝다"면서도 이사장직 사퇴 여부를 묻는 말에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박 이사장 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진 구성을 둘러싸고 안행부와 갈등을 빚어온 시민사회는 정부의 공식 기념식을 거부하고 별도로 행사를 열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등 182개 단체로 구성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불법임명거부 국민대책위원회' 등은 오후 5시 정부 기념식장과 200m가량 떨어진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시민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6월민주항쟁 기념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