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 뉴시스 제공
 
[코리아데일리 서보원 기자]
 
금융 당국의 칼이 다시 무뎌지고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SC은행은 기존의 9만4천명 외에 1만1천여명의 고객 정보 유출 사실이 새로 발견됐다고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 
 
지난 1월 한국SC은행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한 외주업체 직원이 9만4천명의 고객 정보를 대출모집인에게 넘겨줬다가 적발된 바 있다. 이어 최근 검찰이 수사하는 과정에서 1만1천명의 정보가 추가로 유출된 것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유출 건수에 따라 제재 양형의 차이를 두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합 1억여 건을 유출한 국민, 농협, 롯데카드 사장에게는 해임 권고를 내렸지만 이번 한국씨티은행에 대해선 주의를 주는 데 그쳤다. 이는 고객 정보 유출시 매번 강한 문책을 내리면 사실상 살아남을 최고경영자들이 없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보 유출 건수가 막대한 차이가 나는데 똑같은 징계를 내리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전했다.
 
이번에 추가 유출된 1만1천명 중 6천600명은 신규 명단이며 나머지 4천400명은 기존 유출 이외에 다른 정보가 유출된 상태다.
 
유출 항목은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번호, 유선전화, 이메일 주소, 직장정보, 연간소득, 회사등급, 제2금융권 활성 대출 건수, 최근 3개월 연체카드 수, 최근 연체시작일로부터 기간, 연체 정보, 최근 6개월 총 조회건수 등 최소 9개에서 최대 13개다.
 
한국SC은행은 최근 3년간 고객 정보에 접근한 직원들을 재점검하고 고객에는 인터넷뱅킹이나 텔레뱅킹 이용 시 보안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공인인증서 재발급 또는 비밀번호 변경을 하라고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