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영화 '우리 인민반장' 스틸컷. (사진=unibook.unikorea.go.kr)
[코리아데일리 강지현 기자]

북한에서 유일하게 민주적인 절차로 뽑히는 '인민반장' 다수가 사법기관의 검열을 주민에게 미리 알렸다는 이유로 자격을 박탈당했다.

자유아시아방송 보도에 따르면 북한에 그나마 민주적인 형태의 선거로 뽑히는 인민반장은 동사무소 말단단위 책임자로 거주 지역 주민들을 감시하고 장악, 통제하는 임무를 맡아왔다.

그러나 이들이 북한당국의 온갖 검열과 통제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려다 자격을 박탈당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북한에서는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에 거쳐 시당과 시인민위원회, 사법기관 간부들의 사상투쟁회의가 전국적으로 동시에 벌어진 바 있다. 

▲ 북한 영화 '우리 인민반장' 스틸컷. (사진=unibook.unikorea.go.kr)
매체의 소식통은 "이번 회의에서 혜탄동 17반 인민반장과 혜강동 2반 인민반장이 주민들의 밀수를 눈감아준 혐의로, 혜강동 11반 인민반장이 비밀연락망을 통해 검열성원들이 도착한다는 사실을 미리 주민들에게 알려준 혐의로 노동단련대 처벌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2일,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인민반장들은 주민들이 직접 선출하기 때문에 당연히 주민들의 편에 서기 마련"이라며 "예고도 없이 들이닥치는 온갖 검열 때마다 주민들을 지키기 위해 인민반장들이 갖은 고생을 다 한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들은 인민반장을 직접 뽑지도 못하는 답답함과 온갖 검열을 상대해야 하는 부담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