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30 재보궐선거에서 정치 지도자들이 대거 출마가 예상돼 주목을 끌고 있다 (사진 좌측부터 손학규, 김문수, 김세현,김두관, 나경원,정동영)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6.4 지방선거가 마무리 되자마자 정치권과 시민들 관심은 7.30 보궐선거에 이목이 몰리고 있다.

보궐선거는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등 선거에 의해 선출된 이들이 임기 중 사퇴, 자격상실 등으로 공석이 됐을 때 실시하는 선거 제도다.

'미니총선'으로 불리는 이번 7.30 보궐선거는 총 12곳에서 실시되며 이 중 절반인 6곳이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이다. 대법원 선고 전이나 파기 환송심이 진행 중인 곳도 6곳이어서 7.30 보궐선거 지역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새누리당 정몽준, 남경필,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이낙연 등 10명은 6.4 지방선거에 출마하면서 의원직을 내놨고 새누리당 이재영 등은 당선무효형이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했다.

▲ 투표를 알리는 선거 캠페인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이번 7.30 보궐선거에는 여권에서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 및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황식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의원 등이 정계복귀를 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다.”면서 “특히 서병수 부산시장 당선자가 사퇴하여 이번에 실시되는 부산 기장 해운대구의 재보궐 선거에 나설 김세현 친박연대 사무총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야권에서는 김두관 손학규 정동영 등 차세대 대권주자들이 대거 나설 것으로 보여 미니총선으로 7.30 재보궐 선거가 달아 오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에서 말을 바꿔 탄 김영삼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 씨도 이번 보궐선거(동작을구)에 출마할 뜻을 보였다.

현재 수도권에서 재보선이 확정된 선거구는 경기 평택을과 수원을, 수원병, 수원정, 김포, 서울 동작을 등 6곳이다. 이재영 전 새누리당 의원, 신장용 전 민주당 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를 선고받아 재선거가 치러지는 평택을과 수원을을 제외한 4곳은 지방선거 출마자의 사퇴에 따른 보궐선거 지역이다.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자(김포), 남경필 경기도지사 당선자(수원병), 정몽준 전 새누리당 의원(동작을·서울시장 출마), 서병수 부산시장 당선자(부산 기장 해운대구) 김진표 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수원정·경기지사 출마)은 지난달 지방선거 후보등록을 앞두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다. 이외에 비수도권 6개 지역도 모두 같은 사유로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