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정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지난 3월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가 '영업정지 철폐 위한 30만 종사자 총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출처 = 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5일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 1~2월 실시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공청회'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공청회'에서는 올해 적합업종 적용 기간이 만료되는 품목 51개의 재지정을 논의했다. 이번 조사는 적합업종 대상인 중소기업 1천715개를 대상으로 한다.
 
적합업종은 대기업의 신규출점 제한, 출점가능지역 제한 등 조치로 중소기업에 기회를 주는 제도다. 두부, 세탁비누, 고추장 등 100여 개 품목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있다.
 
설문조사 결과 대상 중소기업 가운데 42.3%는 적합업종 지정으로 경영 상황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적합업종 지정에 따른 만족도는 3.56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대 만족도는 2.95점, 수익 증대 2.93점, 경영 전반 3.28점으로 각각 조사됐다. 반면 대기업이 진입 자제 등의 권고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는지에 대한 중소기업의 만족도는 3.07점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적합업종 지정 이후에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중소기업이 74.9%나 됐다. 특히 대기업의 가격 덤핑, OEM 형태의 시설 확충, 진입 자제 권고 위반, 계열사 시장 잠식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중소기업 가운데 대기업의 불공정한 횡포를 '가끔' 또는 '빈번히' 경험한다는 응답이 41.2%에 달했고, 이에 따라 경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답도 38%로 나타났다.
 
한편, 138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적합업종 제도로 경영 활동에 '상당히 지장을 받았다'는 기업이 31%였고 지장을 받지 않았거나 별 차이 없다는 대기업은 33%로 나타났다.
 
인력 고용에서는 대기업의 46%가 적합업종 지정 이후에도 변화가 없다고 답했으나 고용을 취소·재배치하거나(27%), 인력 증원을 취소한(12%) 대기업도 적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