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부품 납품시 비자금 조성 혐의…정도원 회장 父子 출국금지 조치

▲ 삼표그룹 산하 철도건설 기업인 삼표이앤씨는 지난 13일 충북 제천에 국내 최초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시스템(PSTS) 공장을 신축했다.

[코리아데일리 강태오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민관유착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삼표그룹 오너 일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과 아들인 정대현 전무가 철도부품 납품 과정에서 거액의 회사 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2일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정 회장 일가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확보한 압수물을 토대로 조만간 소환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검찰은 이들이 조성한 비자금이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로비 자금으로 쓰였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어서 철도비리로 환산될지가 초미의 관심사인 것.

검찰은 김광재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전현직 임직원과 서울메트로 직원(5급)에 대해서도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28일 철로 납품비리와 관련해 철도시설공단 본사와 납품업체, 관련자 자택 등 40여곳에 수사관 100여명을 보내 각종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김 전 이사장은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장 출신으로 2011년 이사장에 취임한 후 지난 1월 사직했다.

검찰은 김 전 이사장과 같은 국토교통부 출신 관료들이 공단에 포진해 있고, 철도대학 등 특정학교 출신 공단 임직원들이 민간업체로 진출하면서 비리사슬이 형성된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2004년 이후 공단에서 발주한 공사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호남고속철도 사업과 인천공항철도 연계사업, 대구·부산 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공사 등의 납품·계약 과정 전반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