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점 부산 이전 위한 조직개편, 물리력 동원해서라도 저지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사진=코리아데일리DB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사진=코리아데일리DB

[이상호 기자] 산업은행 이사회가 29일 이사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내년부터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 지역 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한다는 내부 문서가 공개돼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산업은행은 29일 본점 부산 이전을 위한 조직개편을 안건을 두고 이사회를 개최한다. 안건에 따르면 동남권 영업조직을 늘리는 개편안과 현재 중소중견금융부문과 부산경남지역본부는 각각 지역성장부문과 동남권지역본부로 명칭을 바꾸고 해양산업금융본부 산하 해양산업금융2실이 신설된다. 

또한 현행 '1부문 2본부 1부/실 7지점' 체제에서 '1부문 2본부 4부/실 4지점' 형태로 개편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근무 인원의 절반에 달하는 100여명이 추가 배치될 전망이다. 

동남권 인원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산업은행 노조측은 이러한 안건이 부산 이전을 염두에 둔 조직개편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는 지난 28일 여의도 산은 본점 앞에서 "본점 이전이 국가 경제에 미칠 영향과 타당성에 대한 검증 없이 졸속으로 마련된 조직개편 이사회 안건의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조윤승 노조위원장은 "이사회 결의에 대하여 '좋은게 좋은것'이라는 식으로 넘어가지 않고 이사 개개인에게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엄중 대응을 시사했다. 

이어 "강석훈 회장이 이사회 결의를 강행하려 한다면 노조는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저지함은 물론, 사내ㆍ사외이사 전원에 대해 배임과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ㆍ고발 및 퇴진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