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의 후속 조치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특별교부서 10억원을 서울시에 긴급 지원했다. 외교부는 외국인 사망자 유가족의 입국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현장 CCTV를 토대로 영상 분석 및 조사 중이다. 서울시는 합동분향소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유가족과 전담 공무원을 1대1로 매칭해 원활한 장례 진행을 돕는다.

31일 오전 한덕수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국무총리)이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기관과 사고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수습방안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한 총리는 사망자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조의를 표하는 가운데 사망자 장례 등 후속 조치에 총력을 다할 것을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앞서 30일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는 11월 5일 밤 12시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사고의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사망자 유가족들에게 장례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장례비는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종전 사례보다 상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행정안전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통한 지원과 별도로 30일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서울특별시에 긴급 지원했다. 현장수습, 대책본부 운영, 응급 구호 등 신속한 사고 수습을 위해 필요한 재원을 지자체에 지원한 것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조속한 사고 수습을 위해 필요한 재정 지원을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며, 서울시 및 용산구와 긴밀히 협조해 조기에 사고가 수습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태원 사고수습 본부를 구성해 사고 수습과 함께 부상자와 유가족을 대상으로 의료와 심리 지원, 장례 지원을 실시한다. 사고수습본부 운영을 통해 1일 2회 이상 부상자 등 상황과 조치‧지시사항을 보고하고, 대응인력을 구성하여 24시간 빈틈없이 상황을 관리할 예정이다. 부상자 본인뿐 아니라 가족(심리치료), 외국인 부상자, 구호활동 중 부상자도 포함해 지원하기로 했다.

사망자의 경우 장례식장과 지자체를 연계해 현장의 장례 수요를 파악에 나선다. 장례식장에 직원을 파견해 장례 절차 관련 지자체와 유가족 간 협의를 지원한다. 화장시설 운영을 연장하거나 예비화장로를 운영해 원활한 장례를 도울 계획이다.

중상자의 경우 복지부 직원을 1대1로 매칭해 적시에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고, 경상자의 경우 병원별로 직원을 파견해 지원할 계획이다. 부상자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하고, 최대한 빨리 지급하기 위해 건강보험재정으로 실치료비를 선대납하고, 의료급여 등(지방비 포함, 부족 시 국고 추가지원)으로 건보공단과 사후 정산할 예정이다.

부상자를 비롯해 유가족, 동행자, 목격자 등의 심리지원을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에 심리지원단을 설치한다. 또 심리지원 안내 문자를 발송해 대면 또는 전화 상담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례 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외국인 국적 사망자가 이란, 중국, 러시아 등 14개국 총 26명이라 파악했다. 부상자는 총 15명으로 14명이 귀가 조치 됐고, 1명은 아직 치료 중이다. 이 사고와 관련해 미국, 중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호주, 네덜란드, 인니 등 69개국 및 국제기구 93건의 조전 또는 위로 메시지를 접수했다. 외교부는 관계자를 현장에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유가족의 입국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경찰은 과학수사관 등 208명을 동원해 153명의 신원을 확인해 유족에게 통보했다. 사상자 가족 지원 연계팀 전담경찰관 238명을 병원, 장례식장 등 총 50개소에 배치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고원인 조사를 위해 총 561명으로 편성된 이태원 사고 수사본부를 설치했다. 사고가 난 골목길과 인근 CCTV를 확보해 정밀 분석 중이다. SNS의 영상도 파악해 정밀 수사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사고 지역 업소 종사자와 부상자 등 44명을 조사 중이다. 목격자들의 진술과 신빙성을 검토해 ‘밀어’라고 외친 것으로 추정되는 토끼 머리띠 남성, 압사 사고 당시 출입문을 잠근 상인 등을 전부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검색을 강화했다. 방심위, 통신사업자에 63건을 삭제요청 했으며 명예훼손성 게시글에 대한 6건을 수사 중이다.

서울시는 30일 밤부터 유가족과 전담공무원을 1대1로 매칭했다. 직원 308명을 파견해 24시간 동안 2교대로 유가족을 지원 중이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유가족들의 생활안정지원을 위한 생활안정금과 장례비를 조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서울광장을 비롯한 19개 자치구에서 합동분향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용산구도 녹사평역 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실치해 운영한다.

국세청은 유가족, 부상자 가족, 간접피해 납세자에 대해 납부기한 연장, 압류·매각 유예 등 세정지원을 실시한다.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부가가치세 등 신고․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하고 체납자가 신청하는 경우 압류된 부동산 등의 매각을 보류하는 등 강제징수의 집행을 최장 1년까지 유예 조치한다. 세정지원 대상자가 부가가치세 조기환급을 신고하는 경우 신고월 말일까지 최대한 앞당겨 지급할 계획이다.

한 총리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불행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29일 밤 10시 15분께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톤호텔 인근 거리에서 압사 추정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총 154명이 숨지고 149명이 부상을 입었다. 행안부에 따르면 사망자 중 25명이 외국인으로 확인됐다. 지역 별로는 서울 60명, 경기 37명, 인천 5명 등으로 수도권이 102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성별 별로는 여성이 98명, 남성이 56명으로 약 2배 수준이다. 연령대 별로는 20대가 103명으로 가장 많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