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반발 거센 상황, 법 개정 전 실무진부터 구성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사진=코리아데일리DB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사진=코리아데일리DB

[이상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대선당시 주요 공약사항이었던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해 준비단이 구성됐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해서는 법 개정안이 필요한데 이와는 별개로 실무진을 꾸리면서 이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노조 반발이 거센 상황이라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에 따르면 최근 부산 이전을 위한 '이전 준비단'을 구성됐다. 최대현 수석부행장을 단장으로 김복규 정책기획부행장이 부단장, 김선우 종합기획부장이 총괄팀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10명의 필수 인력으로 출범했고 향후 약 50명 수준으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준비단은 우선 정책금융 역량 유지방안과 이전 입지 분석, 이주 직원 지원안 검토, 동남권 영업 강화 방안 등 기본 이전 계획의 방향을 수립하고 노조와의 정보 공유, 정부 부처, 국회와 업무 협의 등 대내외 소통창구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전 준비단은 지난달 31일 윤 대통령의 주문으로 구성되기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면서 "산업은행을 부산ㆍ울산ㆍ경남 지역으로 이전해 해양도시화, 물류도시화, 첨단 과학산업 도시화로의 길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관게부처와 협조해 최대한 신속하게 이전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직 본점 이전과 관련 노조들과 직원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지난 28일 열릴 예정이었던 산은 본점 이전 사내 설명회는 노조와 직원들의 반발로 또 다시 무산됐다. 

이번에는 강석훈 회장이 아닌 최대현 수석부행장이 직접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설명회 개최를 반대하는 시위에 무산된 것이다. 앞서 지난 7일에도 강석훈 산은 회장이 직접 사내 설명회를 마련했다 직원들의 거부에 무산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