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기조연설,자유와 평화·경제안보를 위한 '가치동맹'강조
한·일 정상회담, '과거사 문제로 더 이상 반목되서는 않된다'
한·미 정상회담, '미 인플레 감축법에 따른 불이익 문제 해결되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을 통해 '조문 외교'를 마친 뒤, 뉴욕으로 향했다. 윤 대통령은 20일 유엔총회 첫 날 기조연설과 함께 본격적인 다자외교에 나서기 위해서다. 

윤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자유와 평화, 경제안보를 위한 '가치동맹'을 강조한다. 즉, 자유를 공유하고 가치에 공감하는 국가들이 서로 협력할 때에 세계적인 문제들을 풀어갈 수 있다는 내용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다자외교 가운데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진정성있게 관계 개선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이고, 한·미 정상회담에선 미국 인플레 감축법에 따른 불이익 문제, 외환시장 안정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대통령은 2년 10개월여만에 열릴 예정인 한·일 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으로 장기간 경색됐던 양국 관계에 변곡점을 만들어야 하는 과제을 안고 있다.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밝혔 듯이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 문제 충돌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한 대목에 주목을 받는다.

다만, 일본 언론에서는 최근까지 한·일 정상회담 개최가 불투명하다는 보도가 이어졌지만, 정식 회담 대신 약식회담이 열리리라는 전망도 있다.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부터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지난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성사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첫 대면에서도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생각"이라고 밝혔고, 이에 기시다 총리도 "한·일 관계가 더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호응했다. 한·일 정상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한일 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과거사 문제와 한·일 양국의 미래의 문제 모두를 한 테이블에 올려놓고 같이 풀어가야 한다. 그리고 과거사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양국 현안에 관한 논의까지 막혀서는 안 된다.

한·일 양국이 미래를 협력할 수 있다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도 충분히 풀수 있다. 이번 한·일 정상간의  만남은 과거사 뿐만 아니라 북핵 문제와 역내 현안 등 안보 협력을 고리로 관계 개선의 동력을 살려나갈 수 있도록 모든 외교력을 모아야 한다. 한·일 양국은 과거사 문제로 더 이상 반목되어선 않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