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포항시 시민단체들이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8월 8일 포항시 시민단체들이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포스코 측이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상대로 낸 집회시위금지가처분 신청이 모두 기각됐다. 재판부는 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이 포스코의 명예를 훼손하고 업무 방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고 봤다. 포스코홀딩스 이전을 두고 포항 시민들과의 갈등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51부(재판장 전보성)가 지난 2일 김학동 부회장, 정탁 사장이 범대위 김길현, 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을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했다. 

앞서 7월 18일 김 부회장 등은 범대위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집회시위금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이들은 범대위가 포스코를 상대로 진행하는 현수막 시위 등이 포스코의 명예훼손, 업무방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앞서 7월과 8월에 ‘포스코 쇄신’ ‘포스코홀딩스 회장 최정우 퇴출’ ‘성폭력 사건 축소·은폐·책임 회피’ ‘포스코 국민기업 정체성 부정’ ‘산업재해 多 발생·최악의 살인기업 선정’ ‘지방소멸 앞장서’ ‘지역군형발전 역행’ 등의 피켓과 현수막을 걸고 최 회장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출근시간대에 포항 시내 주요 거점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개최했고, 대통령 집무실과 포스코 센터 앞에서 상경 집회를 이어간 바 있다. 

재판부는 “기업 운영 상 잘못의 최종 책임자라고 판단하는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최정우의 퇴진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집회 및 시위를 하고 있는 것은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포스코 측은 “TF에서 논의하고 노력 중이다”고 전했다. 범대위는 재판부의 판단에 따라 앞으로도 집회와 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포스코와 포항시 등은 ‘포스코지주사(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의 상호 협의 추진’에 지난 2월 합의했다.

이어 포스코,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3월 포항시와 함께 포항시-포스코 상생협력 TF팀을 구성했다. 이들은 상생협력을 위한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신규 투자 등에 대한 제안을 교환해 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북 포항시의회는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및 상생협력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일만)를 통해 포스코와 포항시의 상호 신뢰 구축과 발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