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인터폴 적색수배 및 여권 무효화 조치 검토 중

사진=쌍방울 그룹, 뉴시스
사진=쌍방울 그룹, 뉴시스

[정다미 기자, 뉴시스] 검찰이 횡령 의혹 등으로 쌍방울 그룹 전·현식 회장의 신병 확보에 나섰다.

17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최근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가 해외로 출국한 쌍방울그룹 A 전 회장과 B 현 회장에 대한 체포 영장을 발부받았다.

전·현 회장이 해외에 머물고 있는 상황인 만큼, 검찰은 소환에 불응할 시 인터폴 적색수배 및 여권 무효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형사6부는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쌍방울 그룹의 자금 흐름 자료를 전달받아 수사 중이었다. 전환사채 매각 과정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조사하며 두 차례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기도지사였던 2018년 당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사들에게 쌍방울 그룹의 전환사채 등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됐다는 의혹이다.

이 의원과 쌍방울 그룹은 이 같은 의혹을 부인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경기도지사 시절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허위사실 공표로 고발했다. 해당 회사가 저하고 무슨 관계가 있어 변호사비를 대신 내 주냐”고 해명했다.

쌍방울 그룹은 호소문을 통해 관련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강력하게 말했다. 그룹 측은 “이재명 의원과의 특별한 관계 등의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명백한 허위 사실임에도 마치 사실인양 보도되는 것이 안타깝다.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지도 않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했다”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한편 수원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손진욱)에서는 이달 초 형사6부의 수사기밀 자료가 외부에 유출된 정황을 파악하고 쌍방울 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수사기밀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형사6부 수사관 1명과 기밀을 받은 임원이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쌍방울 그룹이 수사기밀 자료 유출에 개입했는지 조사하는 가운데 사건 연루자가 더 있는지 조사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