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홍재영 기자, 뉴시스]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고공행진 중인 물가를 내리기 위해 ‘민생안정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한계에 직면해 있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20대 성수품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 추석 기간과 비교해 7.1% 상승했다. 품목별로는 무(42.8%), 배추(33.7%), 감자(33.6%), 양파(25.2%), 배(23.7%), 사과(16.7%), 마늘(11.7%) 등의 가격이 크게 올랐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3일 강원 강릉의 고랭지 배추밭을 찾아 작황을 점검하며 “집중호우가 발생한 중부권 관련 품목을 중심으로 성수기 수급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특별히 관리하고, 농산물 수급이 불안하면 정부 비축, 출하조절 시설과 채소가격안정제 물량 등을 즉시 시장에 공급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폭우가 쏟아진 이후 물가가 7%대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며 "천지개벽 수준의 사태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6%대 초반에서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긍정적인 전망과는 반대로 업계의 의견은 비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물가가 7%대지 치솟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추석이 다가올수록 현재 가격보다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최근 80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겹치면서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20대 품목으로 한정한 성수품 이외에 품목은 가격 상승 요인이 있을 수 있고, 이러면 서민들이 체감하는 정책 효과는 떨어질 수도 있다. 대부분 전문가들도 당장 물가가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석유류와 농축산물 등 불확실성 요인이 지속되는 가운데 가공식품 및 개인서비스의 오름세와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영향을 감안할 경우 적어도 10월까지는 물가 오름세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