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ㆍ정치권, '이자 장사'에 대한 비판 거세
정기예금 712조원...가계대출보다 많아
예대마진에 쏠림현상이 없도록 자율적 참여해야

[이상호 기자] 금리는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금리 상승기에는 예대금리차(예금·대출금리 격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시중 은행들이 지나친 '이자 장사'에만 골몰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시중 은행들이 금리 상승기에 이례적으로 대출 금리를 계속 낮추고, 정기 예·적금 상품의 금리는 특판 등을 통해 연 3∼5%대까지 올리고 있다.

금리 상승으로 급증하는 대출자들의 부담을 고려한 대책일 뿐만 아니라, 금융 당국과 정치권에서 '이자 장사' 경고가 쏟아지고 예대금리차가 7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벌어지자 부담을 느낀 은행권이 나름대로 '여론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서민들이 과분한 이자 부담에 가계 빚을 갚으려는 움직임이 이어지면서 주요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이 7개월 연속으로 줄었다. 반면 금리 인상의 혜택을 볼 수 있는 정기예금 잔액은 한 달 새 27조원이나 늘면서 712조원을 넘어 전체 가계대출 규모보다 덩치가 커졌다.

요구불예금에서 대기하던 자금이 수신금리가 오르자 정기예금으로 옮겨간 것이다. 추가 금리 인상이 예견되는 만큼 만기가 짧은 정기예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시중은행들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수신금리 인상 등을 통해 예·적금 유치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부동산·주식·가상화폐 등 자산시장도 계속 부진할 것으로 예상돼 시중 자금이 은행으로 흘러드는 현상은 갈수록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기관들이 예대마진에 대한 쏠림 현상이 없도록 자율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정치권의 압박이 없을리 없겠지만, 경제 연착륙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의 측면에서 일시적으로 어려운 차주 등은 당연히 시중 은행들도 자율적으로 나서서 도와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