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인수위 청년일자리·경제분과 중간 기자회견

최민호 세종시장 인수위원회 류제화 대변인이 청년일자리경제분과 중간보고를 하고 있다.[사진=세종시장 인수위원회]
최민호 세종시장 인수위원회 류제화 대변인이 청년일자리경제분과 중간보고를 하고 있다.[사진=세종시장 인수위원회]

최민호 세종시장 인수위원회가 현행 조례상 청년 적용 나이를 종전 18세부터 34세까지에서 39세까지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한다.

인수위에 따르면 나이 확대 방안은 보다 많은 청년이 다양한 정책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하기 위해서다.

또 상가 공실·활성화가 상호 보완적이나 근본적인 해결 방안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보고 각각의 문제에 대한 이원화 된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로했다.

이날 인수위는 최민호 당선인 공약사항을 중심으로 한 청년일자리·경제 분야 시정4기 핵심과제 도출 방안을 설명했다.

우선 최민호 당선인이 약속한 미래전략도시 건설과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인 실질적인 수도 세종 완성을 위해서는 청년일자리·경제 분야 정책방향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청년 일자리와 소상공인 지원을 두 축으로 청년일자리가 풍부하고 성공창업이 보장되는 경제도시 조성, 소상공인의 경영난 회복 최우선 지원, 세종시 중심의 글로벌 밸류체인 구현을 정책목표로 잡았다.

청년 일자리 부문에서는 청년 적용 나이 확대 외에도 대학의 혁신역량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홍대-고대 퓨처밸리(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에 대한 타당성, 당위성, 설치 규모 등을 검토한다.

소상공인 지원 부문에서는 상가공실과 상가활성화 문제가 중첩되는 부분이 있지만, 근본적 원인과 대안 마련에서 접근방식이 달라야 한다고 보고 정책 방안을 이원화 해 대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간다.

이외에도 소상공인의 경영 여건 개선 지원과 역량 강화를 지원할 전담기구로 세종소상공인지원센터 설립이 필요한지와 설립 시 기존 소상공인진흥공단 세종센터와의 역할 분담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이밖에도 현재 운영되는 공공배달앱 운영상 문제점을 효율성 중심으로 검토하고 획기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등 배달앱 운영 활성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인수위 청년일자리경제 분과는 최민호 당선인 공약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자료 검토를 시작으로 현장 방문, 유관기관·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충실히 반영된 시정4기 핵심과제 도출에 힘쓸 계획이다.

서만철 인수위원장은 “최민호 당선인이 선거 기간 중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에 대해 가장 강력한 의지를 보여왔다”며 “윤석열 정부의 지역 과제와 연계해 세종시 차원에서 집중할 수 있는 경제 분야 시정4기 핵심과제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