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8일째...피해 금액 약 1조6천억원
 산업현장 곳곳에서 '셧다운' 위기에 처해
여야는 물론 정부도 함께 '열쇠키' 찾아야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14일로 8일째를 맞았다. 건설현장 등 전국 곳곳 산업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해있다. 이 뿐만 아니다. 산업 동맥이 사실상 멈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국 산업 전반에 걸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금까지 주요 업종의 피해 금액이 약 1조6000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특히 총파업이 종료되지 않을 경우, 생산제품의 출하 차질이 이번 주부터 생산차질로 이어져 피해 규모는 더 크게 확대되는 데다, 총파업의 영향은 일상생활로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의 신차 인도가 추가로 늦어지고, 가전업계도 배송 지연이 우려된다. 삼성전자는 이미 고객들에게 배송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공지한 상태다. 

정부와 화물연대 측은 얼굴을 맞대고 협상에 나서지만, 총파업을 해결할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일반 국민들까지 피해를 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총파업과 관련, '다각도로 대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의 핵심 쟁점 중 하나인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의 대안과 관련해서도 '아직 최종 입장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검토 뿐만 아니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의 효과가 입증된 만큼,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하자고 강경하게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의 적용 차종까지 더 확대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적용 확대요구에 대해 일단 논의해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화주 측은 운임 부담이 크다며 안전운임제 폐지만을 거듭 주장하고 있다.각자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설 뿐이다.

안전운임제 이견 속 총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이를 해결에 앞장서야 할 국회는 밋밋한 움직임만 보이고 있다. 화물연대측이 '여당 책임론'을 제기한 여당 국민의힘은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신중한 기류를 유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안전운임제 일몰법과 관련, 입법 사안이긴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기본이 돼서 협상하는 것이지, 정당이 개입할 차원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당사자인 화물연대와 화주 측의 협상을 최우선시하면서 여당의 적극적인 역할론에 선을 긋는 한편, 핵심 쟁점이자 입법 사안인 안전운임제 일몰에 대해선 연장 쪽으로 가닥을 잡는 기류다.  

이번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국민들이 더 이상의 피해를 입어서는 않된다. 여야는 물론, 정부 당국도 함께 힘을 합쳐 하루 빨리 총파업의 '열쇠키'를 찾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