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호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지 한달이 됐다. 한달 만에 경제ㆍ금융 수장 인선이 마무리 됐다. 윤 대통령 취임 직후 임명된 한덕수 국무총리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 김대기 비서실장 등 주요 요직에는 기획재정부(옛 재무부) 출신들이 차지했다. 

또한 지난 7일 지명된 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자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도 기재부 출신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이 밖에도 한훈 통계청장, 이종욱 조달청장, 윤태식 관세청장까지 기재부 출신으로 구성됐다. 

윤 대통령은 대선기간부터 이른바 '전문가' 우대를 강조해왔다.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오랜 검찰 생활로 경제분야에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경제의 안정적 운영이나 현재 여러 위기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기재부 출신 관료들로 구성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오랫동안 '경제 원팀'으로 경제 정책의 밑그림을 그려 왔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와 장점들을 확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정부의 주요 보직 인선에 검찰 출신도 상당 포진됐다. 새 정부 첫 금융감독원장에 이복현 전 부장검사를 포함한 차관급, 비서관급 이상 고위직 중 검찰 출신은 모두 15명에 달한다. 윤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친윤' 인사들이 대부분이다.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은 과거 윤 대통령과 현대차 비자금 사건부터 국정원 댓글 사건, 국정농단 특검 등에서 함께 일했다. 검찰 수사권 분리 법안(검수완박)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한 이 원장은 사표가 수리된 지 불과 2주 만에 금감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검찰 출신 금감원장은 금감원 설립 이래 최초다. 

기재부, 검찰 출신 인사들이 주요 요직을 차지하고 검찰 공화국이라는 주장이 나오자 윤 대통령은 공정거래위원장에 한 발 물러섰다. 강수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기용하려 했으나 비판이 거세지면서 최종 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이다. 

윤 대통령의 인사 논란에 '적재적소'라는 주장과 '기재부ㆍ검찰공화국'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윤 대통령은 검찰공화국이란 표현에 '민변'을 언급했다. "과거에 민변 출신들이 아주 뭐 도배를 하지 않았습니까"라고 말했다. 

국민들도 경제 전문가와 법을 전공해온 인사들이 이끄는 정책을 응원하면서도 편중된 인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재부와 검찰 출신의 막강한 영향력이 독점하게 되면 이들을 견제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은 능력을 우선했다고 하지만, 대통령의 인사가 번번이 시비에 휘말리면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검찰 출신이 경험과 능력은 있다고 판단하여 인사를 추진했지만 임명된 이들이 과거 검찰이라는 비슷한 경험을 했던 것은 편항된 결정이 나올 수도 있다. 

윤 대통령의 생각은 아직 확고하다. 지적이 있다고 곧바로 방향을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임명된 인사들이 어떤 성과를 낼지, 우려했던 문제가 실제 일어날지가 앞으로 인사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