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정부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나선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태스크포스(TF) 팀장인 이헌승 의원이 “박람회 유치를 국정과제로 채택해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인수위가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2030 세계박람회 유치 및 성공적 개최 추진이 포함됐다.

세계박람회는 월드컵·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국제행사로 꼽힌다.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신청한 국가는 대한민국 부산과 함께 사우디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등이다. 유치 장소 최종 선정은 오는 2023년 11월 국제박람회기구(BIE) 170개 회원국의 투표를 거쳐 결정된다.

이에 윤석열 정부는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부처에 전담 조직을 꾸리고 전담인력을 이른 시간 내 보강할 계획이다. 이 의원은 “현재의 민간 유치위와 정부 지원위원회를 통합해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정부 직속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정부 유치위원회’를 신설한다”고 전했다.

특히 기업과의 협력과 민간 유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경제계 중심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를 신설한다. 위원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맡았다. 이 의원은 “10대 그룹을 포함한 기업들도 곧 출범할 정부 유치위원회와 함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에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