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소벤처기업부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중기부가 10개 부처와 협업해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한다.

18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에 참여할 30개사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은 개별부처가 먼저 창업 및 초기기업(3년 이내)을 지원하고, 이후에는 중기부가 성장잠재력이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적경제기업 유형으로는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사회적벤처(소셜벤처) 등이 있다.

지난해 예산규모 19억원으로 새롭게 시작한 데 이어 올해는 전년 대비 예산이 13억원(68%) 늘어 32억원이 책정됐다. 지원 대상 기업도 지난해 17개사에서 올해 30개사로 늘어났다. 취약계층 고용 유지·창출 등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기업당 최대 3억원 내외가 지원된다.

해당 사업은 중기부를 비롯해 기재부, 과기부, 행안부, 문체부,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고용부, 산림청 등 10개 부처가 함께한다. 각 부처는 업력 4~10년 이상의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 평가 후 적합 기업을 추천하고, 선정심의위원회에서 ‘사회적 가치 부합성’과 ‘금융지원 타당성’을 고려해 최종 선정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참여 기업에게는 필수적으로 사전진단과 상담(컨설팅)을 통해 사업 모형(비즈니스 모델) 및 성장전략 수립 등 기초 혁신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선정기업이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연구개발, 판로개척, 기반구축(인프라구축) 등 필요한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선택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소상공인 한정으로 진행되는 도약지원은 23개사로 최대 1억원이 지원(자부담 20%), 확장(스케일업)은 총 7개사로 최대 3억원이 지원(자부담 25%)된다.

중기부 장세훈 지역상권과장은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을 통해 취약계층 고용을 통한 일자리 안전망 확충과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 등 사회적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연대·협력의 가치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 마련과 유망 사회적경제기업이 보다 빠르고 다양하게 성장하도록 부처 간 협업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