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검사 시절 최측근인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발탁한 건 신의 한 수인사다. 한 장관 후보자는 윤 당선인의 최측근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앞으로 어떤 수사를 해도 정치적인 논란거리가 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한 후보자가 수사 파트에 있는 건 더불어민주당에 보복 수사라는 빌미를 제공하는 것이라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런 현실에서 장관은 수사에 일절 관여하지 못하기에 정치 수사라는 주장을 일축할 수 있다.

또 수사 라인을 떠나지만 개인 능력을 살려 앞으로 법무 행정 변화도 기대된다. 윤 당선인이 한 후보자는 법 집행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기획 업무 등을 통해 법무 행정을 담당할 최적임자라 판단했고 절대 파격 인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앞으로 법무 행정의 현대화 그리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사법 시스템을 정립하는데 적임자라고 설명한 게 뒷받침하고 있다.

한 후보자는 자신처럼 문재인정부에서 탄압받았던 검사들의 복권 문제도 정교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 후보자 개인은 법과 제도를 항상 중시하는 사람이었고 사심을 갖고 일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평가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를 갖게 하는 것이다.

이해하지 못할 건 민주당의 반응이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국민 인사테러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서슬 퍼런 검찰공화국을 만들겠다는 의도를 공개적으로 천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니 한 검사장의 장관 후보 인선이 문재인 정부 초기 윤석열 당시 고검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직행한 것과 다를 게 무엇인가.

민주당은 윤 당선인이 대통령이 되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큰 만큼, 개혁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한 검사장 법무장관 지명으로 더 확고해지고 있다. 민주당의 검찰개혁 강행은 현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에 따라 검찰에 남겨진 6(부패·경제·공직자·선거·대형참사·방위사업) 주요 범죄 수사권도 폐지하고, 검사에겐 공소 제기 및 유지와 관련한 권한만 남기는 것을 골자로 한다.

우리나라 형사사법체계와 범죄 수사 역량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수사권 박탈이 현실화하면 수사 지연 등 국민 파해만 커질 수 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및 공수처 신설에 따른 혼란이 심각한데, 이들 제도가 뿌리내리기도 전에 또 다른 제도 개혁을 밀어붙이니 황당하기 그지없다.

검수완박은 검찰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 확보라는 개혁의 진정성과는 거리가 있다. 현 정권이 덮고 감춘 비리가 얼마나 많기에 이 법석을 떠는지 알 수 없다. 현 여권은 이쯤에서 접길 촉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