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지난 18일 개막

‘2022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포스터 (사진=통영국제크리비엔날레 조직위)
‘2022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포스터 (사진=통영국제크리비엔날레 조직위)

[코리아데일리 이주옥기자] ‘2022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가 18일 개막했다. 이번 축제는 국내 처음으로 섬을 매개로 한 국제예술제로 오는 5월 8일까지 52일간 진행된다.

이 축제는 ‘통영; 섬·바람[THE SEA, THE SEEDS]’을 주제로 미술, 음악,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예술 장르의 작품들이 주제전과 기획전, 섬 연계전, 지역연계전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통영 시내와 한산도, 사량도, 연화도 등에서 펼쳐져 통영시 전체가 하나의 미술관으로 꾸며져서 더욱 흥미롭다. 무엇보다 전시장이 옛 신아SB조선소 등 복합문화공간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개막식은 18일 오후 옛 신아SB 조선소 건물에서 열렸으며 이 자리에는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은 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이사장과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을 비롯해 국회의원, 통영시의회 의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장장 52일간 진행되는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소개에 이어 트리엔날레의 성공을 기원하는 남해안별신굿과 국악 그룹 억스(AUX)의 개막 축하 공연, 개막 세레모니가 잇엇으며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국제 커미셔너 다니엘 카펠리앙과 내빈들이 함께 주제전도 관람했다.  

강석주 이사장(통영시장)은 축제 개막 축사에서 “자랑스러운 삼백년 삼도수군통제영의 역사와 수많은 대표 예술인을 배출한 통영의 예술적 자산을 기반으로 과거와 현대 예술을 한데 엮은 2022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를 통해 통영이 국제적 예술도시의 반열에 올라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최초 섬과 섬, 섬과 육지, 전통과 현대를 잇고 폐건물과 역사 문화공간을 재활용하는 공간재생형 트리엔날레로써, 제2의 통영문화예술 르네상스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영국제트리엔날레의 주제전은 '테이크 유어 타임(TAKE YOUR TIME)'이다. 이는 현대사회의 위기 속에서 시간의 영구성과 비영구성을 고찰하는 전시로 13개국 38명이 참여한다. 특히, 주제전의 대미를 장식하는 뉴로디자인 아트작품 모리스 베나윤(Maurice Benayoun)의 VoV (VALUE of VALUES)가, 이밖에 주제전 ‘전혁림 특별전’, ‘옻칠 특별전’ 등의 기획전과 섬연계전, 지역연계전 등도 진행된다.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도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기간 동안 통영시립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관람할 수 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자연적 특성 및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학생 중심 문화 예술교육 플랫폼을 통해 창작과 체험중심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예술교육 기회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