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정영선 기자] 정부가 2월 말부터 면역 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의 거주자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진행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2월 말부터 면역 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분들에 대한 4차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고령층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고위험군 중심으로 4차 접종 계획을 준비 중이다. 

정부에 따르면 전체 확진자 중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은 최근 2주간 8.0%→9.2%→11.7%로 증가했다. 또한 60세 이상의 고위험군의 확진자가 매일 6000여명 이상 발생하고 있는 만큼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권 1차장은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전환된지 3주 만에 확진자가 10배로 늘어 최근 연일 5만명대를 기록하고 있다"며 "60세 이상 고위험군 확진자는 매일 6000여명씩 발생하고 재택치료자는 누적 23만여명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일 14.9%이던 위중증 병상 가동률은 이날 25.7%까지 치솟은 상태다. 

정부는 방역전략을 중증화·사망 최소화에 맞춰 방역의료체계를 전면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권 1차장은 “재택치료 중인 집중관리군을 20만명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의료기관을 674개까지 확충했다”며 “현재 집중관리군은 20만명의 관리대상여력이 있는데, 이 중에 7만명 정도가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0일부터는 전국에서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194개소와 행정안내센터 220개소를 운영 중에 있다”며 “경증 및 무증상이 대부분인 일반관리군은 코로나 진료가 가능한 동네병의원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으실 수 있도록 참여의료기관을 4400여 개로 늘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면진료를 위해 112개의 외래진료센터를 확보하고, 응급전용병상과 응급실 내 코호트격리구역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이렇게 개편한 새로운 대응체계가 현장에서 차질없이 작동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나가고 있다”며 “자가검사키트의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자가검사키트의 유통 관리를 강화, 이달 말까지 자가검사키트 3000만명분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 1차장은 "오늘부터는 코로나19로 입원하거나 격리된 사람에게 생활지원비 지원을 할 때 지급 기준을 가구 구성원 수가 아닌 가구 내 실제 격리자 수로 개선하고, 재택치료자 추가 지원과 유급휴가비 지원 상한액도 현실에 맞게 조정하겠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세금 납부에 대한 국민의 부담이 큰 점을 고려해 지방세의 신고·납부기한과 징수 등을 최대 1년까지 연장, 유예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