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전시관의 갯벌 전문성 강화와 새로운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전승수 명예박물관장 위촉식 (사진=신안군청)

[코리아데일리 이주옥기자] 전승수 전남대학교 명예교수가 신안갯벌박물관 명예관장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전승수 명예관장은 1990년 서울대학교에서 퇴적학 및 해양지질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1993년부터 2020년까지 전남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를 역임한 국내 최고의 갯벌 전문가이다.

신안갯벌박물관은 증도갯벌생태전시관를 개편한 새로운 이름이다. 2006년 개관한 증도갯벌생태전시관을 갯벌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와 500회가 넘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오랫동안 국내 최고의 갯벌교육 시설로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시설노후화로 새로운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고 난해 7월 신안군 갯벌 1,100.86km2를 포함한 한국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것을 기로 생태전시관의 갯벌 전문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체험프로그램 운영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를 위해 신안군은 지난해 11월 명예관장으로 전승수 명예교수를 위촉하고 관련 조례 규정을 정비했고 벌박물관으로 개편하기 위해 지난해 300여 점의 갯벌생물 박제를 제작하였다.

또한 전승수 명예교수가 기증한 500여 점의 갯벌 시료를 전시와 함께 2층에는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기념관을 조성 중에 있으며 한국의 주요어업유산인 신안갯벌낙지 맨손어업의 전시와 벽화도 제작되는 등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확보 중이다.

전승수 명예관장은 와덴해 등 갯벌관련 선진국의 다양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갯벌박물관에 접목하기 위해 올해 신안갯벌학교를 개관할 계획으로 해양치유 체험활동, 갯벌 전문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한편 신안군은 다양한 갯벌 관련 전시와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갯벌박물관을 한국의 갯벌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됨을 기념하고, 등재 면적의 86%를 차지하는 신안 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과 보전을 위한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으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