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 길버트 옥스퍼드대 교수와 세계백신면역연합 공동 수상

▲ 사라 길버트 박사 (사진=선학평화상위원회)

[코리아데일리 이주옥기자] 제5회 선학평화상 수상자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개발한 사라 길버트 옥스퍼드대 제너연구소 백신학 박사와 세계백신면역연합이 결정됐다.

선학평화상위원회에 따르면 사라 길버트 박사는 보관 및 운송이 용이하고 저렴한 옥스퍼드-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개발해 의료 여건이 취약한 저개발국가의 수십억명을 보호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공로가 높게 평가됐다.

세계백신면역연합은 전 세계 모든 국가에 백신을 공정하게 배분하려는 목적으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주도해 저개발국가 생명 구호에 기여한 공적이 크게 인정됐다.

위원장인 호세 마누엘 바로소 전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전 인류가 인질로 잡힌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학 혁신'과 '국제적 연대 및 다자간 협력'이 필수"라며 "건강은 단지 과학과 의학의 문제가 아니라 '인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제5회 선학평화상의 두 수상자는 인류의 인권을 크게 고취시켰다"고 평가했다.

사라 길버트 박사는 옥스퍼드대 제너연구소 백신학 교수로서 옥스퍼드-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동 개발한 과학자로 그는 백신 판매로 이윤을 남기지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백신을 개발해 현재까지 전 세계 182개국에 25억회 이상을 공급했다.

공동 수상자로 결정된 세계백신면역연합은 취약국의 백신 접근성을 높여 인류의 건강을 증진하는 세계 최대의 백신 국제협력 메커니즘 기관으로 2020년 팬데믹 발발 직후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구매해 저렴한 비용으로 저개발국가에도 공평하게 분배하는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구성했다. 또한 현재까지 144개국에 10억회 분의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했다.

한편 선학평화상재단은 '2022 설립자특별공로상' 수상자로 훈센 캄보디아 왕국 총리를 선정했다. 훈센 총리는 동남아시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번영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한 공로가 높게 평가됐다. 또한 재단 설립자인 한학자 총재가 제안한 '신통일한국 평화체제'에 발맞춰 '한반도 평화서밋'의 공동위원장을 맡아 활약한 공적이 인정됐다.

선학평화상 시상식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경기 가평 HJ글로벌아트센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릴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각 50만 달러의 상금과 메달이 수여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