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EDAM엔터테인먼트

[코리아데일리(KD) 정다미 기자] 가수 아이유와 임영웅이 11월 가온차트에서 각각 2관왕, 3관왕을 달성하며 솔로 가수의 저력을 보여줬다.

9일 국내 대표 케이팝차트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2021년 11월 월간 가온차트 결과를 발표했다.

아이유(IU)의 ‘strawberry moon’은 디지털, 스트리밍차트 1위를 차지하며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 10월 19일 발매된 ‘strawberry moon’은 인기 롱런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아이유는 명실상부한 솔로 가수이자 음원 강자로 진가를 발휘했다.

월간 앨범차트는 11월 29일에 발매된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의 ‘Christmas EveL’이 654,658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스트레이 키즈는 이번 앨범으로 커리어 하이를 기록하며 K팝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운로드차트는 더보이즈(THE BOYZ. 주학년, 영훈, 주연, 현재, 상연, 선우, 큐, 케빈, 제이콥, 에릭, 뉴)의 ‘MAVERICK’으로 집계됐다. ‘MAVERICK’은 우리 그 자체로 존재하겠다는 의미를 다채로운 리듬에 담은 힙합 장르 기반의 곡으로 지난 11월 1일 발매한 동명의 세 번째 싱글 앨범 타이틀곡이다.

임영웅은 ‘사랑은 늘 도망가’로 BGM, 벨소리, 컬러링차트 2달 연속 1위를 유지하며 3관왕을 차지했다. ‘사랑은 늘 도망가’는 KBS2 주말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의 OST로 임영웅의 데뷔 첫 OST 곡이다. 시청률 30%를 돌파한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사랑은 늘 도망가’도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케이팝의 글로벌 인기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소셜차트2.0은 방탄소년단(BTS.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9개월 연속 1위를 이어가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마이셀럽스의 매력키워드는 ‘조화를이룬’, ‘큰인기를끄는’, ‘롱런하는’ 등이었다. 11월 소셜차트에서 가장 큰 순위 상승을 보여준 아티스트는 카이 (KAI)로 나타났다.

한편 가온차트가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코리아와 정식으로 데이터 제휴를 체결했다. 이로써 이번 49주차(2021.11.28.~2021.12.04.) 가온차트부터 스포티파이 국내 이용량 데이터가 첫 반영됐다.

Mnet ‘쇼 미더 머니 10’에서 공개된 BE`O (비오)의 ‘리무진 (Feat. MINO) (Prod. GRAY)’이 디지털, 스트리밍차트 2주 연속 1위를 유지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 앨범차트는 스트레이 키즈의 ‘Christmas EveL’이 1위에 올랐다.

또 가온인증 앨범 부문이 함께 발표됐다. 세븐틴(SEVENTEEN.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9th Mini Album ‘Attacca’은 더블 밀리언(Double Million), 엔하이픈(ENHYPEN. 정원, 희승, 제이, 제이크, 성훈, 선우, 니키) ‘DIMENSION : DILEMMA’는 밀리언(Million)을 받았다.

NCT 127(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재현, 윈윈, 마크, 해찬, 정우) ‘Favorite - The 3rd Album Repackage’은 트리플 플래티넘(Triple Platinum), 에스파(aespa.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Savage - The 1st Mini Album’은 더블 플래티넘 (Double Platinum)을 획득했다.

다운로드 부문은 AKMU(악뮤. 이찬혁, 이수현)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가 플래티넘(Platinum)을 기록했다.

스트리밍 부문은 임영웅 ‘이제 나만 믿어요’,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Peaches (feat. Daniel Caesar, Giveon)’, 아이유 ‘라일락’이 플래티넘(Platinum) 인증을 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