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코리아데일리(KD) 정다미 기자] 배우 윤계상, 고아성, 윤경호가 강렬한 시너지로 극강의 서스펜스를 선사한다.

29일 오전 올레tv x seezn 오리지널 ‘크라임 퍼즐(연출 김상훈/극본 최종길/기획 KT 스튜디오지니/제작 스튜디오329)’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이날 진행은 방송인 박경림이 맡았으며, 김상훈 감독과 윤계상, 고아성, 윤경호가 참석했다.

‘크라임 퍼즐’은 살인을 자백한 범죄심리학자 ‘한승민(윤계상 분)’과 그의 전 연인이자 담당 수사관으로서 사건의 배후를 파헤치는 형사 ‘유희(고아성 분)’의 진실 추격 스릴러다. 드라마 ‘본대로 말하라’에서 치밀한 연출로 호평받은 김상훈 감독과 영화 ‘대립군’ 등을 통해 굵직한 서사의 힘을 보여준 최종길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김 감독은 “어떻게 캐릭터를 소화할지 고민도 많지만, 세 분은 제 사심이 섞였다. 흔쾌히 승낙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보답하기 위해 잘 찍어야 했다”며 “경호 씨가 아이디어를 내고 아성 씨가 배려하고 받아준다. 계상 씨가 지휘자처럼 하시면 저는 좋고 마음에 드는 것만 받아먹으면 됐다”고 캐스팅에 대해 흡족해했다.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윤계상은 범죄 심리학자로 명성을 떨치다 살인을 자백한 ‘한승민’ 역을 맡아 강렬한 캐릭터를 예고한다. 윤계상은 “누구에게나 사고는 생긴다. 너무 건강하다. 그것 때문에 건강관리를 더 잘하게 됐다”고 뇌동맥류 수술 후 근황을 전했다.

이어 그는 “프로파일러다. 누가 범인인지 추적해나가는 일을 한다. 두뇌가 똑똑하고 천재적인데 어느 날 갑자기 여자친구의 아버지를 살해했다고 자백한다. 엄청난 비밀이있다”고 한승민 캐릭터를 소개하며 작품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삭발 투혼에 대해서는 “살인을 자백한 범죄 심리학자다. 웹툰에서는 삭발이 없는데 특별히 외적 변화가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 감독님과 의견을 조율했다. 감독님이 흔쾌히 허락해주셨다”고 설명했다.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여러 작품에서 액션을 시도했던 윤계상이지만 이번 작품은 특히 힘들었다고. 그는 “아이돌 출신이고 몸도 잘 쓴다고 자신했는데 이번에는 힘들었던 것 같다. 최상급의 난이도다. 처절하고 난리가 난다”며 “교도소 안에서 액션신이 있다. 저를 음해하려는 세력에 맞서 살아남기 위한 액션을 한다. 1대 다수와 액션을 해서 살아남는다”고 밝혀 기대감을 자아냈다.

감 감독은 “살아남아야 하는 생존 액션이다. 생존해야 한다는 상황이라 리얼하고 처절해야 한다. ‘시청자가 봤을 때 처절해 보여야 한다’가 1번이었다. 검거를 해야 하는 액션에는 멋을 조금 부렸다”고 설명을 더했다.

기억에 남는 신을 묻자 윤계상은 “옥상에서 페인트를 도구로 이용하는 액션신이 있다. 진짜 페인트를 써서 밤새 닦았는데도 몸에 묻어서 잘 안 지워졌다. 피가 났다. 한 겹 벗겨져서 피부가 더 좋아졌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에 김 감독은 “늦었지만 사과드린다”고 덧붙여 훈훈한 분위기가 완성됐다.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고아성은 날카로운 직감력을 가진 엘리트 형사 ‘유희’ 역으로 인생 캐릭터를 만든다. 그는 “경찰 대학교 교수로 한승민을 처음 만나게 돼 동경하고 속으로 좋아하게 된다. 제자였다가 발령돼서 범죄 심리학자와 형사로 일하다가 연인으로 발전되게 된다. 어느 날 한승민이 아버지를 살해했다고 자백하며 유희의 세상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이어 “윤계상은 외적으로 삭발로 임팩트 있는 차이점을 주셨다. 저도 나름 고민을 했다. 눈빛만 달라져도 큰 변화가 달라질 것 같아서 한승민을 보는 유희의 눈빛을 중점으로 두고 연기했다”고 중점을 둔 부분을 설명했다.

고아성은 전작 ‘라이프 온 마스’에 이어 경찰 역할이 두 번째다. 그는 “‘라이프 온 마스’에서는 80년대가 배경이었다. ‘윤나영’은 시대에 의해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며 “유희는 주체적이다. 자식에게 닥친 사건을 직접 파헤칠 것을 선언하고 실행하는 멋있는 인물이다”고 차이점을 꼽았다.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그런가 하면 윤계상과 고아성은 교수와 학생, 범죄 심리학자와 경찰, 연인, 살인자와 조사관으로 관계가 급변한다. 윤계상은 “한승민에게 유희란 유일하게 믿고 모든 것을 맡길 수 있는 사람이다”고 말했다. 이에 고아성은 “근데 왜 그렇게 고생을 시키는 거냐. 왜 그랬냐”고 토로했고, 윤계상은 “나도 그러고 싶지는 않았다”고 항변해 웃음을 유발했다. 고아성은 “유희에게 한승민이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다”고 말하며 남자친구였던 사람이 아버지를 살해했다고 자백한 이후 어떤 일들이 펼쳐지는 지에 대한 궁금증을 더했다.

두 사람은 배우로서도 서로를 의지했다고. 고아성은 “심리를 파헤치는 장면에서 상대 배우 대신 카메라를 보고 촬영했다. 이후 상대 배우와 다시 눈빛을 보면서 촬영하게 됐는데 그 소중함을 알게 돼 감사하다고 하고 싶다”고, 윤계상은 “취조실에서 유희를 처음 마주하는 장면이 진짜 같은 느낌이 들었다. 저는 시작부터 에너지를 방출하려고 준비했는데, 오히려 아성 씨를 보고 복합적인 감정이 올라왔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크라임 퍼즐’에는 윤계상과 고아성을 비롯해 윤경호, 송선미, 권수현, 우현, 김뢰하 등 믿고 보는 연기파 배우들의 시너지에 기대감이 치솟는다. 김 감독은 “윤계상, 고아성, 윤경호 세 분이 각각의 신에 나오는 많은 사람이 같이 도드라지게 보여야지 신이 살고 드라마가 산다고 했다. 주도해서 양보하고 이끌어주는 모습이 좋았다. 이들과 같이 상대하는 배우들도 뒤지는 연기를 하지 않는다. 합이 잘 맞는다. 보시면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다”고 자신했다. 이어 눈여겨 봐야될 캐릭터를 묻자 “교도소 내부에서는 한승민을 괴롭히는 사람이 한 명 있다. 악역을 정말 재미있게 잘 소화해준 분이다. 밖에서는 악의 축으로 있는 송선미다.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고 귀띔했다.

윤경호는 불같은 기질을 가진 행동파 형사 ‘김판호’ 역을 맡아 극의 중심을 잡는다. 그는 “처음 벌어지는 상황 설정이 이렇게 강렬했던 대본은 처음이라서 궁금증을 자아냈다”며 “대본도 좋았지만, 솔직히 사심이 조금 있었다. 윤계상이 ‘범죄도시’를 촬영했을 때 비화를 들었다. 배우들과 맞춰가는 것을 좋아하고 인간적으로 따뜻한 사람이라고 들어서 만나보고 싶었다. 출연하신다는 얘기를 듣고, 제 역할이 가까운 캐릭터라고 들어서 하고 싶었다. 너무 좋았고 계속 같이 하고 싶다”고 팬심을 드러냈다.

이에 윤계상은 “정말 최고다. 드라마 시작과 동시에 살인자라고 고백한다. 이 사건의 가장 큰 힘은 관계성이라고 생각했다. 그 고백을 듣고 누군가 슬퍼하고 누군가 분노해야 하는 감정이 살아야 한다. 그것을 기가 막히게 표현해줬다. 시작과 동시에 감정을 터트리게 하는 것은 배우의 역량이다. 윤경호, 고아성이 하는 것을 보고 ‘다 됐다. 끝났다’고 생각했다”고 칭찬을 전했다.

여러 작품에서 신스틸러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윤경호는 “신스틸러 수식어는 너무 과분하다. 잘하시는 분들이 많다. 제가 추구하는 것은 ‘윤경호 스타일의 연기’가 아닌 어느 작품의 누구로 기억되는 것이다. 그것이 꿈이고 바람이다. 케미, 시너지, 앙상블 이런 말을 좋아하고 듣고 싶다”고 소망했다.

그는 “차별점을 두고 연기하지는 않았다. 시청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면서 윤활유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과거와 현재, 한승민과 유희의 축 사이에서 기준이 되는 인물로 그리려고 했다”고 중점을 둔 부분을 소개했다.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진실 추격 스릴러인 만큼 무거운 분위기의 내용 달리 현장 분위기는 아주 화기애애 했다는 전언이다. 고아성은 “현장은 살벌하고 건조한 느낌이 들지만,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감독님이 유쾌하고 즐겁게 이끌어주셨다. 연기할 때 빼고는 다 웃고 있었다”며 “현장에 윤브라더스가 있다. 두 분의 케미가 카메라 밖에서도 어마어마했다. 두 분의 얘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충만했던 현장이었다”고 회상했다. 윤경호는 “제가 좋아해서 붙여봤다”며 “예전부터 알던 사람처럼 반갑게 맞아줬다. 작품에 대한 열정이 강렬해서 학생 때 작업하는 것처럼 열 띄게 했다. 작품은 어둡지만 다들 유쾌했다. 역으로 시너지를 가져가지 않았나 싶다”고 밝혔다.

윤계상은 “촬영 전 감독님과 넷이 만나서 회의하고 고민하고 스터디했다. 오히려 현장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신이 조금 바뀌어도 10번 연습한 것처럼 호흡이 좋았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어 윤경호는 “초반이라 서먹했는데 회식 자리를 찍으면서 가까워졌다. 막내 형사 역의 서지혜 배우가 애드리브로 술에 취해서 윤계상에게 술주정한다. 재미있는 표현도 있고 분위기가 즐거워서 확 가까워졌다. god 가삿말로 애드리브를 했다”고 깜짝 스포를 하며 방송에서 이 부분이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증을 남겼다.

현장 분위기메이커가 누구였는지 묻자 고아성은 “윤계상 선배님은 현장에서 진지한 편이시다. 감독님이 분위기커다”고 말했고, 윤계상도 동조했다. 윤경호는 “현장에 오고 싶게 만드는 현장을 만든다고 약속하셨는데 그것을 끝까지 지켜주셨다. 모니터 주변이 늘 사랑방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너무 잘 받아주셨다. 낯가림이 심한데 직업상 어쩔 수 없이 한다”며 “이번 작품은 대본 보고 선택했겠지만, 다음 작품에는 저를 보고 선택할 것 같다”고 자신감을 자랑하기도.

▲ 사진=올레tv, seezn ‘크라임 퍼즐’

끝으로 고아성은 “개인적으로 OTT 작품이 처음이다. 굉장히 정성스럽게 드라마를 만드는 경험이라 새로웠다. 좋은 분들과 열심히 작업해 많이 사랑해주시면 좋겠다”며 “흩어진 조각들을 하나씩 모아서 퍼즐을 맞추게 된다. 거대한 하나의 그림이 완성된다. 보시는 분들도 퍼즐을 같이 맞추면서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관전 포인트를 꼽았다.

김 감독은 “숨죽이고 볼 수 있는 드라마가 아니다. 숨 가쁘게 봐야 한다. 너무 재미있다. 많은 시청 부탁드린다”고, 윤계상은 “숨 가쁘게 달려가는 드라마다. 플러스 화려한 액션, 두뇌 싸움, 훌륭한 배우들의 케미가 곁들여진 판타스틱한 드라마다”고 시청을 당부했다.

윤경호는 “작품의 첫 시작을 보게 되면 끝을 안 보고는 못 배기는 드라마라고 확신한다. 왜 윤계상이 삭발하면서까지 했는지, 고아성이라는 배우의 눈빛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굉장히 반가운 배우들이 많이 등장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압도적 몰입감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올레tv x seezn 오리지널 ‘크라임 퍼즐’은 29일 오후 3시 올레tv와 seezn(시즌)을 통해 1, 2회가 첫 공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