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처음 구체적 날짜 언급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질병관리청)

【이주옥 기자】코로나19로부터 단계적인 일상 회복을 위한 '위드 코로나'가 이르면 다음 달 9일부터 가능할 것이라는 정부의 전망이 나왔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가능시점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시작 시점이 오는 11월9일 일 수 있냐는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의 말에 "그 정도 될듯 하다"며 "(단계적 일상 회복을) 시작은 해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은 정부가 계획한 '전 국민 접종 완료율 70%' 이상을 달성하면 유행 상황을 고려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따라 단계적으로 방역을 완화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 위험이 낮은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규제를 완화하되 시설 내 마스크 착용과 같은 기본 방역수칙은 유지한다.

정부는 현재 접종 속도라면 이달 25일이 있는 주에 접종 완료율 70%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봤다. 70% 달성 이후 항체 형성 기간 2주를 고려하면 11월9일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 시작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4차 유행이 악화할 경우 하루 5000명, 최대 1만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예측치가 나왔다.

질병청이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실에 제출한 유행 단기 예측 자료에 따르면 4차 유행 악화 시 이달 하순 5000명 내외, 11월 하순 5000명 이상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 이 예측치는 질병청이 현재 시점이 발생률, 전파율, 치명률, 백신 접종률 등을 고려해 수리 모델을 적용한 결과다.

4차 유행이 평균 수준으로 유지될 경우엔 이달 하순 3500~4300명, 11월 하순 3300~4900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유행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면 이달 말부터 1000명 이하로 확진자 수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이처럼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 의료인력 업무과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정부는 1만명까지 발생을 대비해 중증 환자 병상 확보와 재택치료 확대 등을 추진 중이다.

한편, 치료제 선구매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강 의원의 말에 정 청장은 "전적으로 동의한다. 추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며 "추가 예산 확보는 국회 심의 과정에서 잘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