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의원, "도의적 책임이 정치적 책임"

▲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더불어민주당)

【이주옥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1일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관련해 "(비위가 있을) 경우에는 성남시 당시 시장으로서 부하직원 관리 부분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명백한 유감표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주민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재명 후보가 전날 토론회에서 유 전 본부장의 비위행위가 드러나면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이야기했는데 이건 어떤 책임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박 의원은 "도의적 책임이 정치적 책임"이라면서도 "대장동 관련 부정과 비리가 나온다고 해도 이 지사와 관련된 건 전혀 없다는 게 저희들의 입장"이라고 이 지사의 연루 가능성은 일축했다.

그는 "(유 전 본부장은) 성남시에 있는 여러 산하기관 직원 중 하나일 뿐 측근이라고 불릴 만한 관계는 아니라는 게 공식 입장"이라며 "여러 직원들이 있고, 여러 직원 중 일을 잘한다고 평가받았던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이 지사의 지난해 대법원 무죄 취지 판결 전후로 권순일 당시 대법관을 수차례 만났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김 씨가 법조인들을 넓게 관리해왔던 것 같고 그 일환인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 씨가 이 지사의 생환을 위해 권 전 대법관에 로비를 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박 의원은 "(김 씨가) 주로 왔다갔다 했다는 시기가 2020년인데 그때 이미 이 지사가 성남시장이 아니었다"며 "김 씨 본인이 하는 사업이 있고, 그 사업과 관련해 (이 지사에게) 로비해야 할 관계가 아니다. 무리하게 엮는 것 자체는 문제가 있다"고 해명했다.

대법원 무죄 판결과의 연관 가능성에 대해서는 "(소부에서) 의견합치가 안 됐고, 적어도 절반은 '(1, 2심과) 달리 봐야 한다'고 이야기했던 것"이라며 "(소부에) 권 전 대법관은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보통 법조인들은 소부에서 전원합의체로 회부되는 것을  판례가 바뀌거나 1, 2심 판결 결과가 바뀌게 되는 전환점으로 본다"며 "그 과정에 권 전 대법관 역할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