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간 유불리에 윤석열 전 검찰청장과 유승민 의원 캠프 설전 벌여

국민의힘 대선 경선룰에서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두고 후보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김유경 기자]국민의힘 대선 경선룰에서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두고 후보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후보간 유불리가 걸린 만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유승민 전 의원 캠프 관계자들도 설전을 벌였다. 홍준표 의원은 정홍원 선관위원장에게 특정후보 편들기를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1일 윤 전 총장측 권성동 의원은 역선택 방지조항을 도입하자며 '대깨문(문재인 대통령의 강성 지지자들)'을 언급했다.

권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에 출연해 여론조사 역선택 논란과 관련 "지금 여론조사 분석을 해보면 민주당 지지자들 즉, '대깨문'들이 굉장히 개입해있다"며 "지금 사실상 조사 결과를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우리 당의 경선에서 우리 당의 후보 선정에서 결과를 좌지우지 할 수 있게끔 놔두는 것 자체가 정의에 반한 것"이라고 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의원과 유 전 의원이 윤 전 검찰총장에 비해 호남지역 혹은 진보층에서 지지율이 더 높은 것에 대해 "여론조사가 지지정당과 정권교체를 원하느냐고 묻고 하는 경우가 있다"며 "두 후보에 대한 경우에는 정권교체를 원치 않는다는 응답이 많다. 구체적인 세부 자료까지 보면 홍준표, 유승민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지지자들이 이재명과 후보와의 가상대결에서는 절반 이상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홍 의원이 최근 범보수권 대선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윤 전 총장을 바짝 추격한 데 대해선 "분석해보면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다.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홍준표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며 "그런데 민주당 지지자라고 밝히고 여론조사에 응한 사람들이 지지율이 홍준표 후보한테 굉장히 높다"며 역선택을 의심했다.

권 의원은 "제일 중요한 게 가상대결이고 양자대결"이라며 "그분들이 야권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민주당 후보들이 빠져 있으니까 우리 당의 특정 후보를 선택했다가 그다음에 민주당 후보와의 가상대결에서는 이재명계는 이재명으로 가는 게 문제다. 그러니까 그분들의 본마음은 예선은 우리 당의 특정 후보를 찍겠지만 본선은 민주당 후보를 찍겠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유승민 전 의원측도 반격에 나섰는데, 유승민캠프 종합상황실장인 오신환 전 의원은 역선택 방지 도입이 윤 전 총장에게 유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전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역선택 방지 도입 요구에 대해 "역선택 논란 자체가 우습다"며 "돌고래(윤석열)에게 유리한 프리패스를 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윤 전 총장 측 정진석 의원은 지지율이 높은 윤 전 총장을 '돌고래'에, 나머지 후보들을 '멸치'에 비유한 바 있다.

오 전 의원은 정홍원 당 선관위원장이 윤석열 후보와 사전 교감을 갖고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할 수 있다 보고 정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오 실장은 "정 위원장이 경준위의 안을 하나의 안이라고 하며 원점서 재검토한다고 하는 것 자체가 불공정 경선을 치르겠다고 하는 것"이라면서 "전혀 동의할 수 없다. 역대 대선 경선에서 단 한차례도 역선택 조항을 삽입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걸 넣니 마니 하는 논쟁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면서 "개방경선을 통해 외연을 확장해야하는데 오히려 폐쇄, 고립되는 경선을 하겠다, 역사를 퇴행적으로 가져가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실장은 또 "(정 위원장은)공정경선을 관리하러 온 사람인지 경선판을 깨기 위해 온 건지 납득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경준위원들이 선관위 과반수인데, 위원장이라 해서 자기 마음대로 손바닥 뒤집듯할수 있는 건가"라며 "자기 부정이고, 오자마자 '원전 재검토'를 얘기하는 것 자체가 불공정한 마음을 먹고 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만약 역선택 방지 조항을 채택하면 어떻게 할건가'라는 질문에는 "경선판을 깨자는 거니 받아들일 수 없다. 파국으로 치닫는 것"이라고 답했다.

오 실장은 "일반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후보나 유승민 후보가 더 많이 나오는건 그만큼 민주당 지지자들한테 비호감도가 낮다는 것"이라면서 "윤석열 후보는 민주당 입장에서 보면 내가 죽어도 윤석열은 못 찍겠다는 걸 반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의원도 1일 당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어떻게 하면 특정후보에 유리한지 시뮬레이션을 하는 데 힘을 쏟지 마시고, 공정 경선 관리를 위해 상호 (방송)토론 개시나 조속히 해주시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추석 전에 적어도 방송 3사 토론은 해야 하지 않나. 국민들은 호기심 어린 눈으로 그것만 기다리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이렇게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데, 대선에서는 한번도 도입하지 않던 상식에 어긋나는 반쪽 국민 여론조사 도입 시도는 이제 그만 두시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모처럼 불 붙은 야당 경선에 찬물을 끼얹는 특정 후보 편들기 시도는 경선 파탄을 불러오고, 이적행위로 국민적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적었다.

현재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은 '역선택 방지조항'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측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본선에서 자당 후보와 붙었을 때 경쟁력이 약한 이들을 고의적으로 선택하는 '역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자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중도층과 젊은층에서 지지율이 좋은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은 역선택 방지조항은 결국 후보의 중도확장성을 무시하고 윤 전 총장을 위한 경선룰이라고 항의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