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안팎 비난 여론에 자세 낮추며 사태 수습에 나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옥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가 23일 "경선 준비 과정에서 분란을 일으켜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경선 주도권 갈등이 악화하면서 당 안팎에서 비난 여론이 들끓자 자세를 낮추며 사태 수습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윤 전 총장 측이 이 대표에게 공세를 이어가면서 이른바 '이준석 사퇴설'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 기미가 안 보인다. 윤 전 총장의 부인에도 최근 불거진 '비상대책위원회 검토설'이 새로운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는 셈이다.

'이준석 사퇴'를 요구한 민영삼 전 국민통합특보는 이날에도 '이준석 대표가 가야 할 길'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길을 모르면 물어서 가라, 물어볼 사람이 없으면 큰 길로 가라, 큰 길이 안 보이면 많은 사람이 가는 길로 가라"고 재차 훈계했다.

이어 "정권교체 대업 완수를 위해 이 대표는 사퇴 후 유승민 캠프로 가서 본인 하고 싶은 말 다 하든지, 대표직 유지하며 대선 때까지 묵언수행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이 비대위 검토설에 대해 전날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황당무계한 일"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민 전 특보를 서둘러 해촉하며 거리 두기에 나섰다.  민 전 특보도 캠프와 전혀 관계없는 개인적 단상이라고 해명했지만, 말 따로 행동 따로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윤 전 총장 캠프 신지호 정무실장의 '이준석 탄핵' 발언에 이어 '비대위 검토설'이 불거진 것도 이 대표에 대한 내부의 불만이 캠프 밖으로 표출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탄핵, 비대위 등 휘발성이 강한 이슈가 윤 전 총장 캠프발로 계속 나오자, 일각에선 이른바 '이준석 사퇴설'을 키우기 위한 고도의 프레이밍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윤 전 총장 입이나 다름 없는 김병민 대변인은 CBS라디오에 "비대위의 'ㅂ'자도 나온 적이 없다"고 일축했지만, "강력한 여권에 대한 대여투쟁 그리고 국민들이 평온하게 살기 위한 야당대표로서의 역할, 이런 부분들도 요구하고 있는 당원들과 국민들이 적지 않은 만큼 그런 측면에서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으면 좋겠다"며 당대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도록 충고했다.

이 대표가 지난 주말 한 라디오에서 비대위설에 "경선버스 운전대 뽑아가고 의자 부수더라"고 불쾌한 심기를 드러낸 데 대해 김 대변인은 "부캐가 본캐를 압도해서 벌어진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당대표로서의 '본캐릭터'와 정치평론가로서의 '부캐릭터' 사이에서 이 대표가 본연의 역할에 혼동을 일으켰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비대위 검토설을 일제히 비판하며 '반(反)윤석열' 전선을 형성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윤 전 총장측이 '이준석 흔들기'를 통해 경선 주도권을 잡고 당내 지지세를 확장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윤 전 총장 측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자폭정치"라고 맹폭했고, 홍준표 의원은 "해당행위"라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준석 당 대표를 흔드는 그런 세력들은 이제는 제발 그만하시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경고했고 하태경 의원은 "신속한 법적대응으로 가짜뉴스임을 입증해주시라"고 윤 전 총장 캠프에 요구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에서 캠프 근무희망자를 모집한 데 대해 "윤 후보의 권력관은 문재인 정권의 그것과 하등 다를 바 없어 보인다”며 “권력기관의 사유화”라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