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연산 2100만t 체재 구축, 단일제철소 기준 세계 1위 생산력 확보

포스코 임직원 및 광양시 관계자가 19일 광양제철소 철강 출하 누적 5억t 축하 기념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광양제철소 제공)

【이주옥 기자】포스코 광양제철소(소장 김지용)가 지난 4월 철강제품 수출 출하 누적 2억t을 달성한 데 이어 내수와 수출을 합한 누적 출하 5억t을 달성했다.

광양제철소는 19일 김지용 광양제철소장, 김경호 광양시 부시장, 이광용 광양제철소 협력사협회장, 장한채 광양항만항운노조위원장, 광양제철소 및 광양시 관계자, 광양제철소 협력사, 물류 관계사 대표 등과 함께 누적 출하 5억t 달성 기념식을 했다.

1987년 4월 첫 쇳물을 생산한 광양제철소는 그해 5월 초도 출하 약 34년 만에 누적 제품 출하량 5억t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길이로 환산하면 약 4430만km로, 지구 둘레를 1100여 바퀴 감을 수 있는 수준이다.

광양제철소는 1987년 연산 270만t 규모의 1열연공장을 가동하고 본격적인 제품 생산 및 판매에 들어간 이후, 5기 설비 종합 준공을 거쳐 지속적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해왔다. 현재는 연산 2100만t 체제를 구축하고 단일제철소 기준 세계 1위의 생산력을 확보했다.

이에 맞춰 철강 제품 출하능력 역시 1987년 근거리 소형 선박을 통해 일본·중국 등으로 수출을 시작한 이래 최근 재단장 투자까지 진행해 총 15개 선석·연간 2300만 t의 출하능력을 갖췄다. 이로 인해 내수 및 수출 출하 누적 5억t이라는 대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
 

무엇보다 광양제철소는 세계 최고이자 최대의 자동차 강판 전문제철소로 성장하겠다는 목표 아래 현재까지 연간 950만t의 자동차 강판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폭스바겐·포드·BMW·도요타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회사에 고품질·고강도 자동차 강판을 공급하고 있다.

김지용 소장은 "철강 제품 출하 5억t 달성이라는 대기록은 광양제철소 전 임직원과 오늘 참석한 관계자 여러분 모두의 협업과 노고가 있어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기업 시민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공장으로 발돋움해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양제철소는 지난 4월, 수출 배선 계획프로세스 전산화를 바탕으로 '생산-출하' 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성 향상 및 월말 집중되는 수출 선적비를 39%까지 저감했다. 월말에 밀려드는 작업을 서둘러 진행하면서 인력 운영에 어려움을 겪던 광양항만항운노동조합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결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