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제외 지역 거점 국립대학 5년 내 등록금 없는 대학 만들겠다.

▲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지역대학 육성 방안을 첫번째 공약으로 발표했다.

[김유경 기자]여권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서울대를 제외한 지역 거점 국립대학을 5년 내에 등록금 없는 대학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분야 첫 번째 공약으로 지역대학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의 적극적 투자로 지역 대학의 수준을 높이는 '포용적 상향 평준화'가 핵심이다. 

이 전 대표는 "현재 서울대를 제외한 지역 거점 국립대의 학생 1인당 교육비는 연 1700만원대"라며 "연·고대 평균인 2700만원대로 높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전임교원 확보율을 높이고 외국어·코딩 등 기초 역량 제고에 투자하는 한편, 최신식 실험 기자재를 배치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다.

또한 지역 거점 국립대의 등록금 부담을 절반으로 줄이고, 5년 안에 단계적으로 무상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 전 대표는 "지역 거점 대학의 교육이 연·고대 수준으로 향상되고 등록금 부담이 없어진다면 인재들이 모이고 가장 훌륭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이 요구하는 IT 인재 육성을 위한 '한국형 나노디그리(nano-degree)' 제도를 도입하고, 미래산업 수요에 맞게 학과와 정원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AI·블록체인·빅데이터·스타트업 등 소프트웨어 분야 뿐만 아니라 금융·회계 분야 등에 실무 교육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기존 학위제도와 달리 자기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것이 나노디그리 제도다.

바이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등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 향후 10년간 58만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학과와 정원을 조정한다.

이 전 대표는 "우리 사회는 능력주의를 공정으로 포장하며 그 경계를 넘지 못하는 청년을 좌절시킨다"며 "지역대학에 입학해도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받고, 공정한 경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의 출발선까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학의 위기는 지역의 경제, 일자리, 산업, 사회, 교육, 문화의 발전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지역대학이 살아야 지역도시가 살아난다. 지역대학을 살리는 일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과 불균형을 해결하는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등록금 무상화 관련 예산추계를 마쳤다고 밝혔다. 그는 "반값 등록금 교육비 지원을 합쳐서 1년에 1조원 정도면 될 것"이라며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