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구축 및 세부사업 도출 연구성과 점검

▲ 충북도청

 【이주옥 기자】‘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가 오늘(23일) 오전 10시 대전세종연구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의 주 목적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번 보고회에는 4개 시‧도 시도지사와 연구원 등 25여명이 참석했으며, 지난 4월 착수보고회 이후 그간의 용역과제 수행 내용 등을 보고받았다.

또한,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구축 및 세부사업 도출 등 연구성과 를 점검하고, 최종 성과물 산출을 위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대전세종연구원 염인섭 팀장은 충청권이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메가시티’로 도약하기 위해 ①초광역 경제권 중심성 ②광역 생활권 연결성 ③지역 문화권 정체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네트워크 도시 중심의 메가시티 권역을 형성해 하나의 생활경제권을 만들고, 충청권이 공감하는 공동발전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한 후 공동의 사업을 추진하는 광역거버넌스 구축에 앞장서기로 했다.

특히,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공이 4개 시도가 협력․협치 관계를 통해 어떻게 연계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사업인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한편,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메가시티 전략수립 최종보고회는 오는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