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충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에 관한 건의문

▲ 대전시청

【이주옥 기자】대전시는 7.9.(금) 개최된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한자리에 모여 ‘대전 ‧ 충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에 대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을 대신해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참석했다.

이번 건의문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조속한 지방이전과 전국 12개 혁신도시의 실질적인 발전정책 강화를 촉구했다.

또한 정부공모사업 심사시 비수도권 지역에 균형발전가점 부여 등 국가 균형발전 정책의 강력한 추진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의 ‘신균형발전론의 모색’과 충남연구원 오용준 박사의 ‘충청권 메가시티 형성방향 및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있었다.

토론에 참석한 패널 들은 충청권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2차 공공기관 이전 전략과 충청권 동서 발전축 구축을 위한 서해안-충청내륙 연계 교통·관광·산업 발전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하며, 충청권 메가시티를 구축하여 수도권에 집중된 압력을 분산하는데 충청권이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

포럼을 주관한 충청권 민관정협의회는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상생발전,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목표로 민관정 협력기구이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민주당 시도당 위원장, 시도의회 의장, 민간 대표 등 총20명으로 2020년 9월 28일 출범했으며, 지난 5월 26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을 주제로 제1차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