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 발전 기조 속에 새로운 미래로 도약

▲ 전남 경기 상생 협력회의

[김유경 기자]전라남도와 경기도가 2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2021년 전남·경기 상생협력 회의’를 열어, 지역 균형발전 기조 속에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 재정분권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협력키로 했다.

이날 상생협력회의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장,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존 교류·협력 사항은 더욱 강화하고, 지역의 공통된 현안사항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6개 과제에 공동 협력키로 합의했다.

6개 공동협력과제는 경기도 학교급식에 전라남도 친환경 농산물 공급 확대, 실질적 재정분권 강화를 통한 자주재원 확충,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공동대응, 해양쓰레기·폐기물 저감 공동노력, 경기 ‘디지털뉴딜 AI 엑스포’ 및 전남 ‘NEXPO in 순천’ 성공적 개최 지원, 양 연구원의 어린이 교통안전대책 및 친환경농산물 공급방안 공동연구 추진 등이다.

특히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과, 새로운 지방자치시대의 핵심인 재정분권 강화를 위해 국가사무 지방이양에 대한 국비 지원 등 실질적 재정분권 실현을 공동합의해 의미를 더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새로운 지방자치시대 속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지방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합의사항 외에도 풍력, 태양광 등 다양한 분야에 상호 협력을 강화해 상생발전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도지사는 “지속적인 성장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방에 대한 정책적 고려와 우선순위 부여, 우선 투자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지방이 소외되지 않고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와 경기도는 지난 2013년과 2016년 각각 ‘전남·경기 상생협력 협약’을 하고, 경기도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 공급, 도자 문화·산업 교류 협력, 청소년 교류 활동 등 상생·협력과제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