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를 위한 정책 중 안전환경조성에 91%가 필요성 원해

▲ 평택시청

[이규희 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9일 1인 가구 대상 맞춤형 정책수립을 위한 실태조사 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용역은 지난 4월부터 ㈜나우앤퓨처에서 위탁을 받아 실시했으며, 평택시 1인 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생활 및 가치관, 주거환경 및 안전, 사회적관계망, 여가, 정책 수요 등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의하면 1인 가구를 위한 정책 중 안전환경조성(91%) 정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다음으로 건강증진(87.3%), 주거환경(86.7%), 경제지원(8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1인 가구로 살면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소득감소(38.2%)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인간관계 단절(29.4%), 건강악화(12.6%), 정서적 어려움(8.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시 1인 세대는 전체 세대의 42%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정책적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라며, “사회문제에 노출돼 있는 1인 가구가 공동체 안에서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면밀하게 정책을 수립하여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와 향후 정책연구를 토대로 1인 가구의 생활환경과 생애주기별 특성 및 수요를 반영한 평택시만의 맞춤형 정책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