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지사, "나라사랑 정신으로 조국에 헌신한 의병 선열의 정신 받들자"

▲ 나주 의병의 날 기념식

【이주옥 기자】전라남도는 지난 1일 나주 금성관에서 ‘우리 모두의 의병’이란 주제로 ‘제11회 의병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전남도와 나주시가 주관했으며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 장석웅 도교육감, 신정훈 국회의원, 김원웅 광복회장, 의병단체 대표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하면서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나주 금성관은 국가지정문화재 제2037호로 임진왜란 당시 김천일 의병장이 호남 최초로 의병 출정식을 가졌던 역사적 장소다.

기념식에서는 시민의병단 출정식을 비롯해 가수 장사익의 초청공연, 의병에게 띄우는 편지 낭독, 기념공연으로 행사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김 지사는 추모사에서 “예로부터 전남은 의향의 고장으로 나라의 위기 때마다 수많은 의병 선열들이 이름 없이 희생하며 나라를 지켰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구국충혼과 살신성인의 정신은 5․18 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하나로 이어주는 힘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금은 어느 때보다도 의병정신, 나라사랑 정신이 필요한 때로, 조국에 헌신한 의병 선열을 기리고 그 정신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나주 공산면에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을 건립해 목숨 바쳐 싸운 의병을 기억하고 선열의 고난의 역사와 애국충정을 기리는 교육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