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과 지역균형뉴딜을 결합한 호남현 '한국판 뉴딜' 전략

▲ 호남RE 300 호남권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 구축 포스터

[김유경 기자]‘호남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이하 호남 RE300) 프로젝트' 용역 결과보고회가 31일(월) 오후 3시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성황리에 열린다.

호남 RE300은 그린뉴딜과 지역균형뉴딜을 결합한 호남형 ‘한국판 뉴딜’ 전략이자 호남권 최초의 초대형 경제공동체 프로젝트다. 이번 용역은 호남 RE300의 구체적인 실행·투자계획과 기대효과 등을 조사·분석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3개 시·도당 및 3개 광역단체가 공동으로 기획·주관한다.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호남 RE300’은 2034년 RE100 달성, 2050년 RE300 달성 총 2단계로 구성된다. 우선 ‘RE100’은 2034년까지 호남 지역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초광역에너지망을 구축하는 계획이다.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내 호남지역 송·배전설비 계획 우선 실행, 직·교류 혼합 송·배전망 확대를 통한 출력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 전원 수용능력 제고, 호남지역 내 단위 송·배전망 자립 및 상호 연계 기반 마련 등을 추진한다.

이어 ‘RE300’은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에 맞춰 RE100으로 기반을 구축한 초광역에너지망을 완성하는 단계다. 대규모 수소연료 공급망 구축을 통한 기존 가스 공급망 대체, 전기·열·가스 간 에너지 전환(섹터 커플링) 인프라 구축 및 확대, 호남지역 내 단위 송·배전망 및 열 공급망 상호 연계 완성 등이 핵심이다.

특히 이번 보고회에서는 호남 RE300 성공을 위한 핵심 키워드로 ‘초광역에너지망’의 중요성이 떠올랐다. 현재 전력망과 같이 재생에너지 전원 공급망과 저장수단이 부족한 상황에서 재생에너지 설비 확대에만 치중할 경우, 최근 제주도 사례처럼 기존 전력망이 수용할 수 있는 발전 출력량을 과도하게 초과하여 결국 발전을 제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호남권은 권역별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 1위로 전국의 32%를 차지하고 있지만, 2034년 RE100 달성 시 46%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 비해 재생에너지를 수용할 수 있는 전력망 구축 계획은 미비한 실정이다. 독일, 영국 처럼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량을 늘려가고 있는 대부분 국가들도 출력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를 수용할 수 있는 전력망 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의 시도를 해오고 있다.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프로젝트이자 고착화된 지역불균형 발전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대책으로서 호남의 미래신산업을 창출할 것”이라며, “이번 용역에서 구체화된 RE300의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해 호남권 공동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승남 전남도당위원장은 “초광역 에너지 경제공동체는 에너지 자립을 넘어 별도의 재정 뒷받침 없이 에너지 기본소득의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며 “호남권의 무한한 재생에너지 잠재력을 기반으로 지역발전의 반전 계기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은 발표를 통해 “호남 RE300은 재생에너지산업 생태계로 초광역권 경제공동체를 구축하는 세계 최초의 시도”라며 “호남권이 선도하는 ‘초광역에너지망’은 탄소중립이라는 세계적·시대적 흐름 속 대한민국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탈바꿈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호남 RE100 투자계획 규모는 2034년 기준 재생에너지 전원 확대에 약 142조 6,417억원, 초광역 에너지망 구축에 60조 6,941억원 등 국비 및 민간자본 포함 총 203조 3,358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생산유발 효과 387조 6,862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132조 9,966억원, 취업유발 효과 150만 6,439명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이번 보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당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홍익표 민주연구원장 등 당 지도부와 호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 26명,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종환 한국전력 사업총괄부사장,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국회의원 26명은 지난해 호남 RE300을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의제로 결정하고 3개 시·도당이 각 광역단체에 프로젝트를 제안, 지난 2월 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6월 중 호남지역 국회의원 및 광역단체장, 당 지도부와 대통령 보고대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