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통과 필요성과 장점 직접 설명하고 확산 시키려는 의지

충청권 광역철도의 정부계획 반영 위해 민․관․정이 거리로 나와 도심 통과 필요성과 청와대 국민청원 동참 홍보

【이주옥 기자】충청권 광역철도의 정부계획 반영을 위해 민․관․정이 거리로 나와 도심 통과 필요성과 청와대 국민청원 동참 홍보에 적극 나섰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충북도, 청주시, 충북도의회 관계자 등은 주말인 22~23일 유동인구가 많은 사창사거리, 성안길 등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실시했다.

청주도심 통과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4월 28일부터 시작하여 5월 28일이 마감으로 막바지에 이르렀으며, 현재 참여인원은 4만여명에 이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QR코드로 직접 접속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접속하여‘청주도심 광역철도’등 키워드로 검색한 후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야만 동의가 가능하여 절차가 익숙하지 않은 계층의 동참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전국적 이슈가 아닌 지역에 한정된 현안 청원의 경우 다수의 동의를 얻기가 쉽지 않다.

철도망 계획 공청회 이후 경기도 김포 등 서부권 시민들이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을 김포에서 부천이 아닌 서울까지 연결을 요구하고 있는 일명 ‘김부선’의 경우 가장 많은 동의를 얻은 청원이 4만여명으로 23일 종료됐다.

또한 과거 세종시에서 시작한 “청와대와 국회의사당을 세종으로 옮겨야 한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1만 3천여명의 동의로 종료된 바 있다.

범시민비대위 관계자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 인원도 중요하지만 도심 통과의 필요성과 장점을 직접 설명하고 확산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청와대 국민청원이 종료되는 오는 28일까지 계속해서 현장을 누빌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대전․세종을 가는 공항철도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며 “대전, 세종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청주 도심을 통과해야 광역생활경제권 형성 및 도시환경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면서 “정부 계획 최종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